[단독]김경율 "조범동은 작전세력, 정경심은 20억 태운 공모자"

최은경 2019. 10. 11. 05:0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 교수, 코링크 투자 때 들떠 있어
작전 들어가기 전 심리로 보여
참여연대 날 징계해 바닥 보여라"
김경율 전 참여연대 집행위원장. [연합뉴스]
“솔직한 속내는…, 차라리 징계했으면 좋겠어요. (참여연대가) 바닥을 한 번 보이라고. 제가 살인을 했습니까, 뭘 했습니까.”
지난달 개인 페이스북에 조국 법무부 장관 지지자들을 비난하는 글을 올려 징계위원회에 회부된 김경율(50) 회계사(전 참여연대 공동집행위원장)가 작심한 듯 비판을 쏟아냈다.

김 회계사는 지난 10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징계위가 언제 열리는지 통보받지 못했으며 징계해도 자기들(참여연대)이 창피한 것”이라며 “제일 진보적이라는 시민단체에서 이게 무슨 일이냐. 제명돼도 상관없다”고 말했다.


“참여연대 이런 걸로 징계 웃기다”
진보 진영 목소리를 내온 그에게 자신이 몸담은 조직과 등 돌린 심경을 묻자 “기분 나쁜 것보다 이런 거로 징계한다는 게 웃기다”며 “사실이든 아니든 권력 감시를 표방한다면 합리적 의심의 범주에서 문제를 제기해야 하는데 아무도 얘기하지 않으니 나선 것”이라고 답했다. 김 회계사는 공개 비판으로 비난의 화살을 받는 것에 관해 “후회하지 않는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김 회계사가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에 처음 문제의식을 느낀 것은 지난 8월 WFM의 2017년도 감사보고서 강조사항을 보고서다. 강조사항은 주의를 기울여야 할 내용을 회계법인이 기술한 것이다. 그는 “‘IFM과 설비 납품 계약을 체결해 20억원을 지급했으나 한 달여 만에 이를 회수했다’거나 ‘또 다른 기업에 소모품 구매 선급금 4억4000만원을 지급했으나 회수 가능성이 낮은 4억원을 손상 처리했다’ 등의 내용만 봐도 횡령 가능성이 상당히 커 보였다”고 말했다.

WFM은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설립한 한국배터리원천기술코어밸류업1호 펀드가 인수한 코스닥 상장사다. WFM 자금이 불법으로 빠져나간 정황은 지난 7일 검찰이 공개한 조 장관의 5촌 조카 조범동씨(구속기소) 공소장에도 자세히 나와 있다.


“조범동 작전에 정경심 돈 태운 듯 보여”
김경율 회계사가 지난달 29일 개인 페이스북에서 '조국 사태' 관련 시민사회 전문가들을 향해 쓴소리를 했다. [김경율 회계사 페이스북 캡처]
그는 이후 법인 등기부 등본,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제보 자료 등을 분석해 연일 조 장관 일가의 사모펀드 관련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김 회계사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조 장관 부인)에게 돈이 어디서 오고 어디로 나가는지, 전체적 투자 흐름을 설명하기 위한 내부 문서를 봤다”며 “공소장에 나오는 웰스씨앤티 자금 13억원 횡령 같은 내용과 문서에 나타나는 돈의 움직임이 일치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 교수가 주가조작 정황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었을 것”이라며 “조씨는‘작전 세력’이었고 정 교수는 여기에 20억원 정도를 ‘태운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또 지난 8일 정 교수의 자산관리인 김경록 한국투자증권 차장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과 인터뷰하며 ‘(코링크PE 투자를 앞두고) 정 교수가 들떠 있었다. 수익성에. 친척이라는 사람이 나타나서 뭔가 들떠 있고 그 사람이 뭔가 확정적인 얘기를 하고. 본능적으로 안다. 이상하죠”라고 말한 것과 관련해 “작전주에 들어가기 전 심리 상태가 아닐까”라고 의견을 밝혔다. 그는 “우국환 전 WFM 대표, 유모 상상인그룹 회장, 민모 전 크라제버거 대표 등 코링크PE의 전주(錢主)로 알려진 이들의 의혹을 밝히려면 정 교수 등 조 장관 일가의 계좌추적을 철저히 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참여연대 경제금융센터 소장을 맡아 과거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부정 의혹 제기에 앞장선 김 회계사는 페이스북에 진보 진영 비판 글을 올리기 전날 참여연대 집행위원장직 사임, 회원 탈퇴 의사를 밝혔다.

최은경 기자 choi.eunkyu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