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심 4차 비공개 소환..사모펀드·증거인멸 의혹 등 조사

입력 2019. 10. 12. 09: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12일 네 번째로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다.

정 교수는 지난 3일과 5일, 8일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검찰이 청사 내 지하 별도 통로로 이동하도록 해 출석 모습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았다.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 교수에 대한 추가 조사 필요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밤 9시 전 끝날 듯..검찰, 이르면 내주 구속영장 청구 신중 검토
서울중앙지검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성도현 기자 = 조국(54)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가 12일 네 번째로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고 있다. 지난 8일 3차 조사 이후 나흘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정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소환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정 교수는 지난 3일과 5일, 8일 조사 때와 마찬가지로 검찰이 청사 내 지하 별도 통로로 이동하도록 해 출석 모습은 외부에 노출되지 않았다.

대검찰청은 지난 4일 피의자·참고인 등 사건 관계인의 공개소환을 전면 폐지한다고 밝혔다. 이후 검찰은 정 교수의 출석·귀가가 끝난 뒤 언론에 이 사실만 공개하고 있다.

밤 9시 이후 심야 조사를 폐지한다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검찰개혁 방안에 따라 이날 조사도 밤 9시를 넘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 교수는 3차 조사 때도 밤 9시까지만 조사를 받았다. 심야조사(밤 9시~다음 날 새벽 6시)는 조사를 받는 사람이 자발적으로 원할 경우에만 가능하다.

검찰은 이날 정 교수를 상대로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의혹 등과 함께 '스모킹 건'이 될 수 있는 노트북의 행방에 대해서도 캐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검찰은 자산관리인 김경록(37) 씨로부터 조 장관의 인사청문회 당일인 9월 6일 정 교수의 요청을 받고 서울 켄싱턴 호텔로 가 노트북을 전달했다는 진술도 확보한 상태다.

지난 8일에는 김씨를 소환해 노트북을 정 교수에게 전달했는지 재차 확인하고 관련 폐쇄회로(CC)TV 영상을 검증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정 교수에 대한 추가 조사 필요성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 이르면 다음 주에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정 교수가 건강상 문제를 호소하고 있고, 조 장관의 동생 조모(52) 씨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 때도 법원이 건강 상태 등을 사유로 든 점을 감안해 영장 청구 여부를 최대한 신중히 결정할 방침이다.

검찰은 웅동학원 채용 비리 등 혐의를 받는 조씨에 대해서는 추가 채용 비리 정황 등을 더해 영장을 재청구할 계획이다.

raphael@yna.co.kr

☞ 7가구 사는 강화 섬마을서 살인사건…범인 오리무중
☞ 룰라 "나는 30대 에너지를 가진 74세…재혼도 고려"
☞ 부산 고교 시험문제 보기에 조국 윤석열 나경원…
☞ 박지원 "갖고 있는 김학의 파일서 '윤석열' 찾아봤더니…"
☞ 서병수 "유시민, 싸가지 없이 말하는 재주로 檢 난도질"
☞ 블랙박스에 그대로 담긴 '고가도로 붕괴' 순간
☞ 미국서 친구에 손으로 총질한 여중생, 중죄로 기소
☞ 재력가 내연남 유인 살해 혐의 탈북 남매…법원 판단은
☞ 강남 호텔서 중국女 발목 잡은 40대 경찰 표창 왜?
☞ "박항서 매직 다시 시작됐다"…베트남 축구팬들 열광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