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실손보험금 자동청구 방법 찾았다

2019. 10. 15. 10: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료계의 반발로 지지부진하던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보험연구원과 보험개발원 등은 실손 청구 간소화와 관련한 해외 사례와 시스템 구축, 법적 충돌 여부 등 관련 자료를 준비 중이다.

교보생명의 경우 자사 직원과 우정사업본부 임직원 대상으로 현재 7개 병원에서 전산망을 통한 실손 청구 간소화를 시범 운영 중이다.

은 위원장은 지난달 인사청문 답변서에서 "실손청구 간소화가 가능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심평원 대신 핀테크 위탁
급여정보 노출 위험 제거
업계 시험운영서 '성공적'
금융위·국회 모두 적극적
의료계 반대 명분 없어져
보험사들 자율 시행으로 경험 쌓아
공동망 구축해 표준화 방안 도입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의료계의 반발로 지지부진하던 실손의료보험 청구 간소화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서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공청회가 전재수 의원실 주도로 오는 25일 열릴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보험사가 실손보험금 청구 전산시스템을 핀테크업체와 같은 전문 중계기관에게 위탁하는 방안이 논의된다. 의료기관이 의료비 증명 서류를 전자적 형태로 보험사에 요청하는 방식이다. 20대 국회가 얼마 남지 않은 가운데 이 내용을 담은 보험업법 개정안을 연내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통과시키는 게 목표다.

그동안은 의료기관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을 통해 관련 증명서류를 보험사로 보내주는 안이 논의돼 왔다. 하지만 의료기관이 심평원에 진료 정보를 제출하면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 항목과 그렇지 않은 비급여항목까지 모두 전송된다는 것에 의료계가 강한 거부감을 보이면서 진전을 보지 못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보험업계 공용망도 논의될 예정이다. 공동으로 사업자를 선정해 표준화된 공용망을 구축하고 실손 보유계약에 비례해 비용을 분담하는 식이다. 보험연구원과 보험개발원 등은 실손 청구 간소화와 관련한 해외 사례와 시스템 구축, 법적 충돌 여부 등 관련 자료를 준비 중이다.

일부 보험사들은 이미 자율적으로 이같은 방식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교보생명의 경우 자사 직원과 우정사업본부 임직원 대상으로 현재 7개 병원에서 전산망을 통한 실손 청구 간소화를 시범 운영 중이다. 11월 중 서울의료원과도 협약을 맺고, 내년 5월에는 모든 보험 계약자를 대상으로 상용 서비스를 할 계획이다. NH농협생명도 세브란스병원 등에서 간편 청구를 이용할 수 있다. 

KB손해보험은 KT와 연계해 키오스크(무인기계)로 실손보험을 자동 청구하는 시스템을 지난 4월 중앙대병원에 이어 9월 강북삼성병원과 순천향대학천안병원으로 확대 적용했다. DB손해보험도 6월에 핀테크업체 지앤넷과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고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시범 운영을 통해 비용 절감과 업무 효율성 등이 증명되면서 인슈어테크 활용에 자신감을 얻었다”면서 “법적 근거만 마련되면 공용망을 통한 청구 간소화는 문제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의 은성수 위원장도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주요 과제로 내세우고 있다. 은 위원장은 지난달 인사청문 답변서에서 “실손청구 간소화가 가능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재수 의원실은 “소비자 편익 뿐 아니라 핀테크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 두마리 토끼를 잡는 셈”이라면서 “정부의 의지가 강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 반발을 피할 수 있는 인슈어테크 활용은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hanira@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