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희 "朴정부 법무부, 윤석열 포함 '검사 블랙리스트'..한동훈 참여"

박지혜 2019. 10. 15. 15: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른바 '조국 사태'를 계기로 정치에 회의를 느꼈다며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사 블랙리스트'를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이 의원은 15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법무부가 지난 2012년부터 올해 2월까지 검사들을 상대로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왔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 의원은 '검사 블랙리스트'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라며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이른바 ‘조국 사태’를 계기로 정치에 회의를 느꼈다며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사 블랙리스트’를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인 이 의원은 15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법무부가 지난 2012년부터 올해 2월까지 검사들을 상대로 이른바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해왔다는 주장을 펼쳤다.

그는 올 2월 폐지된 ‘집중관리 대상 검사 선정 및 관리 지침’이라는 법무부 내규 규정을 언급하며 “비위 발생 가능성이 있거나 업무수행에 불성실한 검사를 집중 관리한다고 하는데 기가 막힌다”면서 “대놓고 블랙리스트를 만든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시 작성할 때 참여한 분이 대검 반부패장으로 있다. 한동훈 대검 반부패장이 실무적으로 참여했다”라며 “이게 왜 만들어졌는지 확인해보면 된다”라고 지적했다. 한 검사장은 현재 조 전 장관과 그의 가족 관련 의혹 수사를 지휘하고 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박근혜 정부 시절) ‘집중관리 대상’에 들어가 있을 것”이라며 “모든 권한이 검찰국장에게 집중돼 있나. 어떻게 일개 검찰국장이 검사들을 마음대로 통제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 의원은 ‘검사 블랙리스트’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의심된다”라며 진상조사를 요구했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에 전날 자진 사퇴한 조 전 장관을 대신해 국감장에 나온 김오수 법무부 차관은 “(해당 내규가) 무슨 취지인지는 알겠는데 추상적인 것 같다. 경위를 파악해서 보고하겠다”며 “(명단) 보고 여부는 개인의 인적사항을 공개하는 것으로 본인이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검토해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의원은 이날 내년 총선 불출마 입장을 담은 글을 통해 “그동안 우리 정치가 지독하게 모질고 매정했다”면서 “야당만을 탓할 것이 아니라 정치권 전체의 책임”이라며 “부끄럽고 창피하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또 “조 전 장관이 외롭지 않으면 좋겠다”며 “검찰개혁의 마중물이 되기 위한 고통스러운 인내였던 만큼 검찰개혁은 꼭 성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후 “조 전 법무부 장관이 책임질 일이 분명히 있지만 70일 가까이 사람과 가족을 난도질할 일인지는 회의적”이라면서 “그런 점도 불출마 결정에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총선을 앞두고 공개 불출마 선언을 한 민주당 의원은 이해찬 대표 이후로는 이 의원이 처음이다.

박지혜 (noname@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