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한 옥살이' 또?.."2년 복역했는데 이춘재 짓"

박윤수 2019. 10. 15. 20: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이춘재가 화성 연쇄 살인 사건 말고 추가로 자백한 4건의 살인 사건 중에는 1991년 발생한 '청주 여고생 살인사건'도 포함돼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 범인으로 체포된 당시 19살 남성이 2년 넘게 옥살이를 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8번째 화성 연쇄살인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20년 동안 복역했던 제2의, 또 다른 윤 모씨가 있던 겁니다.

이춘재의 자백에 과거 부실했던 경찰 수사의 민낯이 계속 드러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어서 박윤수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지난 1991년 1월 27일, 충북 청주 가경동의 공사현장 콘크리트 관에서 17살 여고생 박 모양의 시신이 발견됐습니다.

손발이 속옷으로 묶여 있는 등 화성 연쇄살인사건과 수법이 닮았습니다.

[이성기/당시 감식 경찰관] "재갈 물린 사건은 처음인 것 같아요. 입에다 완전히 밀봉하다시피 해서 재갈을 물린 건 희귀한 케이스고…"

3개월의 수사를 벌인 경찰은 사건 현장 주변에 살던 19살 박 모군을 용의자로 체포했습니다.

이후 박 군은 2년 넘게 옥살이를 하다 1심서 무죄 판결을 받은 뒤에야 풀려났습니다.

이춘재의 자백이 최종 확인된다면, 경찰은 엉뚱한 사람을 잡아 수사했고, 사건은 미제로 남겨진 셈입니다.

이보다 앞선 1989년 화성에서 벌어진 8살 초등학생 김 모 양 실종사건에서도 경찰 수사는 한계를 드러냈습니다.

김 양 아버지가 2번이나 수사를 요청했지만, 경찰은 뚜렷한 증거를 못 찾고 단순 실종으로 사건을 마무리지었습니다.

김 양의 옷과 책가방이 발견된 장소는 이듬해 11월, 아홉번째 화성 사건이 벌어진 곳에서 불과 30미터 밖에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경찰이 연쇄살인사건과 관련성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30년 전 수사가 부실했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또, 8번째 화성 사건의 범인으로 지목돼 20년 동안 옥살이를 한 윤 모씨 측은 경찰에 30년 전 조사기록 공개를 요청했습니다.

[박준영/윤 씨 측 변호사] "본인 진술과 연결되어 있는, 또 이 본인 진술을 뒷받침하는 당시의 수사 기록이나 공판기록 정도는 공개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윤 씨 측은 당시 기록을 검토한 뒤 올해 안에 재심을 청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MBC뉴스 박윤수입니다.

(영상 취재: 김우람, 영상 편집: 박천규)

박윤수 기자 (yoon@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