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주가 '고공행진'.. 랠리 이어질까

장우진 기자 2019. 10. 16. 06:0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셀트리온 홈페이지.

이달 셀트리온 주가가 10% 이상 오르며 3개월여 만에 18만원선을 회복했다. 외국인이 3개월 만에 ‘사자’ 기조를 보이면서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랠리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공장 증설로 일부 중단됐던 공장 가동률이 다시 높아졌고 램시마SC는 변수가 없다면 내년부터 유럽시장 판매가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돼 실적 개선이 전망된다.

또 셀트리온이 매년 주식배당을 단행하고 있다는 점도 연말로 갈수록 투자자들의 관심을 끄는 재료로 꼽힌다.

◆3개월 만에 18만원선 회복

셀트리온은 지난 11일 18만1500원에 거래를 마쳐 지난달 말보다 10.7% 상승했다. 셀트리온이 18만원대로 장을 마친 것은 지난 7월26일(18만5000원) 이후 3달여 만이다. 증시 폭락장이던 8월엔 14만원선까지 내려갔다.

이달 1~10일 기관은 762억원, 외국인은 453억원 각각 순매수했다. 특히 외국인은 지난 7월(90억원) 이후 3개월 만에 매수세로 전환해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외국인 매수는 통상 우호적 전망의 시그널로 받아들여셔 주가상승의 재료가 된다. 기관은 8월 이후 매수 기조를 이어갔다.

바이오주는 임상 실패 등의 소식이 전해지면서 약세를 면치 못했다. 그러다 신라젠, 헬릭스미스, 에이치엘비 등이 임상에 성공했다는 발표가 이어지면서 다시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다만 헬릭스미스, 신라젠은 이달 들어서도 외국인 매도가 이어졌고 에이치엘비는 외국인이 800억원 이상을 매수해 종목별로 차이를 보였다.

대부분 바이오주는 임상 등 신약개발 기대감이 투자심리에 영향을 끼친다. 이에 반해 셀트리온은 시장에서 제품이 유통되면서 이미 수천억 규모의 순익을 내고 있다. 최근 강세도 내년 유럽시장 진출 가능성 등의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연간 당기순이익은 2536억원, 올 상반기엔 78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자료: 한국거래소 / 단위: 원

◆배당·유럽진출 등 호재

랠리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바이오업종에서 배당을 단행하는 종목은 셀트리온을 비롯해 메디톡스, 휴온스 등 일부에 불과하다. 셀트리온은 2013년 이후 꾸준히 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해의 경우 1주당 0.02주의 주식배당을 단행했다.

실적 기대감도 유효하다. 증권가에서는 셀트리온의 3분기 실적이 예상치에 부합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엔 5만리터 공장을 10만리터로 증설했는데 이 과정에서 올 1분기까지 가동률이 하락했다. 하지만 2분기부터 가동률이 점차 회복되고 있어 생산규모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램시마SC의 유럽시장 판매 여부는 앞으로의 주가 향방의 가늠좌가 될 전망이다. 셀트리온은 지난달 23일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세계 최초 인플릭시맙 피하주사 제제 램시마SC에 대해 판매승인 권고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TNF-알파 억제제 시장은 현재 45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셀트리온은 램시마SC가 품목허가를 받으면 10조원가량의 신규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통상 CHMP로부터 판매승인권고를 받은 후 2개월 뒤 판매허가 가능성이 높아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다음달 중 판매허가를 획득하고 내년부터 본격 판매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직판의 방식으로 판매하게 된다.

이달미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하반기에 공장을 증설해 1공장 가동률이 2~3분기까지 상승세를 기록 중이다. 실적 성장세가 전망된다”며 “내년에는 램시마SC의 추가 적응증 유럽허가가 예상돼 긍정적”이라고 설명했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신약개발 바이오업체들의 임상실패와 라이선스 반환 등 여러가지 난맥상이 드러나는 것과 달리 셀트리온은 개발과 출시 관련해서는 계획을 어긴 적이 없다”며 “바이오 업체들의 투자 기준이 까다로워지는 국면이라 투자 매력이 더 높아졌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설리, 악플 시달렸지만 고소하지 못했던 이유
미료 고백 "앞서 가는 여성으로서… 노 브래지어!"
구하라 사진공개 "눈물 멈추지 않아… 진리야 진리야"
'최현석 딸' 연수, 우월한 기럭지+패션 센스로 '시선강탈'
서장훈 분노… "고집부리지 말고 내 말 들어"
설리 사망, '악플의 밤' 폐지 요청까지… 어떻길래?
한혜진 건망증 고백, 이게 다 그것 때문?
설리, 아이유 '복숭아'에 생전 반응… "다 칭찬"
김동완 일침 "마음의 병, 방관해서는 안돼"
이소라, 치매 테스트 결과 공개에 '깜짝'

장우진 기자 jwj17@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