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태섭 "공수처에 수사·기소권 다 주면 검찰개혁에 역행"

김인엽 기자 2019. 10. 16. 15: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으로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공수처 설치에 관해 "권력기관이 권한을 지나치게 가지고 있는 한 정치권력이 활용하려 들지 않을 수 없다"면서 '권력 남용'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금 의원은 "공수처는 국회의 통제를 받고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기관을 만들 것이니 그런 걱정이 없다고 하는데, 20년 넘게 검찰의 정치적 중립 위해 애써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못 냈다"며 "갑자기 어떤 제도를 해서라도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킬 제도를 만들 수 있다는 건 순진한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대 목소리 낸 금태섭
"지나친 권한땐 또 다른 부작용
정치적 중립 보장? 순진한 생각"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
[서울경제]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6일 문재인 정부의 핵심공약으로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공수처 설치에 관해 “권력기관이 권한을 지나치게 가지고 있는 한 정치권력이 활용하려 들지 않을 수 없다”면서 ‘권력 남용’을 이유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공수처의 중립성을 제도적으로 보장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순진한 생각”이라고 잘라 말했다. 금 의원은 “공수처는 국회의 통제를 받고 정치적으로 중립적인 기관을 만들 것이니 그런 걱정이 없다고 하는데, 20년 넘게 검찰의 정치적 중립 위해 애써왔지만 별다른 성과를 못 냈다”며 “갑자기 어떤 제도를 해서라도 공수처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킬 제도를 만들 수 있다는 건 순진한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금 의원은 이날 서울경제와의 통화에서 “검찰이 너무 강력한 권한이 있어 정치적 편향성이나 부당한 영향 때문에 문제가 돼왔다. 그 힘을 줄이고 권한을 분산하자고 논의하는데 공수처는 이런 권한을 모두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우선적 수사권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검찰개혁을 했는데 수사권과 기소권을 다 줘버리면 오히려 역행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걱정이 된다”고 우려했다. 하나의 사정 기관이 지나치게 많은 권한을 가지게 된다면 정권의 의도에 따라 악용될 수 있다는 우려다. 금 의원은 지난 15일 법무부 국정감사에서뿐만 아니라 이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여당이 적극 추진하고 있는 공수처 안을 거듭 비판했다.

금 의원은 공수처의 지나친 권한이 정권에 따라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지금 정부는 선의를 가지고 부패 척결을 위해 (공수처를) 만드는 것이지만 다음 정부가 들어섰을 때 위험한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공수처법 백혜련 의원 안에 따르면 대통령은 7명으로 구성된 인사추천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공수처장을 임명한다. 공수처 검사는 인사위원회 추천을 거쳐 처장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금 의원은 지난 1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검사처럼 기소권과 수사권을 다 행사하는 기관을 또 만드는 것은 문제를 키우는 일”이라고 공수처 설치 안을 정면 비판했다. 16일에는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다시 한 번 공수처 ‘3불가론’을 꺼냈다. 공수처 설치는 △새로운 권력기관을 만드는 일 △국제 기준에 적합하지 않음 △정권의 의도에 따라 악용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공수처 설치에 관해 토론하고 싶다. 권력기관의 설치는 매우 중대한 문제이고 적어도 찬반론의 치열한 논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인엽기자 inside@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