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美, 23∼24일 하와이서 방위비분담금 협상..새 대표 첫 만남(종합)

2019. 10. 18. 1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미국은 내년 이후 적용되는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제2차 회의를 오는 23∼24일 미국 호놀룰루에서 개최한다.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 한국 측에서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사가, 미국 측에서 제임스 드하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가 수석대표로 참석한다고 18일 밝혔다.

미국은 한국의 방위비 분담이 대폭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한국에 기대하는 분담금 규모를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은보 대사-드하트 대표 치열한 '밀고 당기기' 예상
한·미, 방위비협상 개시 (서울=연합뉴스)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 대표단이 24일 서울 모처에서 11차 SMA협상 1차회의를 열고 있다. 2019.9.24 [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한국과 미국은 내년 이후 적용되는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제2차 회의를 오는 23∼24일 미국 호놀룰루에서 개최한다.

외교부는 이번 회의에 한국 측에서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 대사가, 미국 측에서 제임스 드하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가 수석대표로 참석한다고 18일 밝혔다.

기획재정부 차관보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낸 경제·예산전문가인 정 대사는 이날 협의에서 처음으로 드하트 대표를 처음 마주한다.

지난달 24∼25일 서울 한국국방연구원에서 열린 첫 회의에는 한국 측 대표로 직전 협상단을 이끌었던 장원삼 대사가 참석했다.

한미 모두 새로운 진용을 꾸린 만큼 이번 협의에서부터 방위비 분담금 규모를 놓고 본격적인 '밀고 당기기'를 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 달여 전 열린 첫 회의에서 한국과 미국은 연내 협상 타결에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상당한 견해 차이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한국의 방위비 분담이 대폭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한국에 기대하는 분담금 규모를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확한 수치는 확인되지 않으나 미국이 그간 주한미군 직·간접 운용비용으로 연간 50억 달러(약 6조원) 안팎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주장해 온 점을 고려하면 이에 근접한 금액이 제시됐을 가능성이 있다.

50억 달러는 주한미군 인건비와 전략자산 전개비용 등이 모두 포함된 액수로, 한국이 이 돈까지 부담하려면 주한미군지위협정(SOFA)까지 개정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은 주한미군의 안정적인 주둔을 위해 충분히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 합리적인 수준의 방위비 분담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한미동맹과 연합방위태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협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 말했다.

올해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규모는 1조389억원이다. 직전 SMA 협정문 유효기간은 올해 12월 31일까지기 때문에 연내 협상을 타결하려면 석 달밖에 시간이 남지 않았다.

runran@yna.co.kr

☞ 제20호 태풍 '너구리' 또 발생…한국행? 일본행?
☞ 온몸에 수포 울부짖는 소년…'악마의 무기' 백린탄 썼나
☞ 유시민 "조국 옹호, 나를 지키기 위한 일"
☞ "퍼거슨, 롤렉스 받고 승부조작" 에이전트 주장
☞ '마약왕' 아들 체포에 도심서 기관총 격렬 총격전
☞ 의붓딸 성폭행범에 징역 202년형과 회초리질
☞ '바다 의문사' 소녀 모친 "딸, 살해당한 것 아니라…"
☞ 윤석열 'MB정부 쿨' 발언 해명 "文정부 얘기도 하려다…"
☞ 전국의 멧돼지들 예민해졌다…잇달아 도심 출몰
☞ 전해철, 차기 법무장관說에 입 열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