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딸 채용청탁'.."봉투 봤다" 또 증언(종합)

김영상 기자 입력 2019. 10. 18. 18:41 수정 2019. 10. 18. 18: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 KT 채용청탁 사건 재판 과정에서 김 의원이 딸의 이력서가 담긴 '흰색 봉투'를 실제로 전달했는지가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앞서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은 김 의원에게 딸 계약직 이력서가 담긴 '흰색 봉투'를 받았다고 밝혔다.

서 전사장은 김 의원이 흰색 봉투를 주면서 '딸이 스포츠학과를 나왔는데 KT스포츠단에서 일할 기회를 달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유열 전 KT 사장 이어 권모 경영지원실장도 "흰색 봉투 봤다" 증언
'딸 KT 채용청탁' 혐의를 받고 있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법에서 열린 3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 KT 채용청탁 사건 재판 과정에서 김 의원이 딸의 이력서가 담긴 '흰색 봉투'를 실제로 전달했는지가 핵심 쟁점으로 떠올랐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신혁재)는 18일 각각 뇌물수수와 뇌물공여 혐의로 기소된 김 의원과 이 전회장의 3차 공판을 진행했다.

이날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한 당시 경영지원실장 권모씨는 "흰색 봉투에 이력서를 전달받았는데 이미 열어본 상태였다"며 "정확한 내용은 기억나지 않지만 있을 내용은 다 있었다"고 증언했다.

앞서 서유열 전 KT홈고객부문 사장은 김 의원에게 딸 계약직 이력서가 담긴 '흰색 봉투'를 받았다고 밝혔다. 서 전사장은 김 의원이 흰색 봉투를 주면서 '딸이 스포츠학과를 나왔는데 KT스포츠단에서 일할 기회를 달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권씨는 서 전사장 주장에 힘을 더하는 구체적 증언을 내놨다. 권씨는 "당시 봉투가 굉장히 구겨져 있었던 것이 기억나고 이 사람이 김 의원 딸이며 스포츠학과를 나왔다는 말을 들었다"며 "봉투를 바로 KT스포츠단 사무국장 이모씨에게 전달해 계약직 채용 절차를 진행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다만 흰색 봉투를 뜯어보지 않고 전달했다는 서 전사장의 주장과 달리 권씨는 "누가 열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서 전사장과 함께 보면서 대화를 나눴던 기억이 난다"고 말해 일부 내용이 엇갈리기도 했다.

먼저 증인으로 출석한 사무국장 이씨는 "권 전실장에게 이력서를 받을 때 봉투는 없었고 1장짜리 이력서를 받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농구단에서 일하던 김 의원 딸의 월급을 높이기 위해 불필요하게 업무를 변경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이씨는 "권씨가 급여가 너무 적다고 지적한 뒤 이력서에서 어학연수를 다녀온 것을 보고 사무직에서 통역직으로 변경했다"고 말했다.

이미 통역 업무를 맡은 직원이 있는 데다 전문적 내용을 다루는 분야라 김 의원 딸에게 통역을 맡기기 어려웠지만 업무를 바꿨다는 얘기다. 결국 김 의원 딸이 받는 월 실수령액은 167만원에서 202만원으로 올랐다.

한편 이번 공판에서 김 의원 측은 법정에 딸을 증인으로 세우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다.

김 의원 측은 "이미 검찰에서 기억나는 대로 진술했고 진술조서에도 동의했다"며 "반대심문의 필요성이 전혀 없고 검찰의 증거 신청서를 보더라도 추가로 심문할 사항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재판부는 김 의원 딸의 진술 조서 등을 토대로 향후 증인 채택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김 의원은 2012년 이석채 당시 KT 회장의 국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무마해준 대가로 딸이 KT 정규직에 특혜채용 된 혐의로 올해 7월 불구속 기소됐다. 이 전 회장에게는 뇌물공여 혐의가 적용돼 함께 재판을 받는다.

[관련기사]☞빅토리아 "본인 인생이나 신경 써", 크리스탈 조문 논란 겨냥?이하늬 "살찌면 문희상 된다, 매일 운동"최준용 "올해 50대 중반, 15세 연하 아내는 2세 원해"편의점에 쌓인 日맥주…"알바생과 20만 원어치 원샷""한국판에만 80년"…유니클로 광고 해명에도 네티즌 분노
김영상 기자 vide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