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美 LA 인근 규모 3.7~3.8 지진 잇달아..8.0 강진 가능성도 제기(종합)

2019. 10. 19. 04: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에서 17~18일(현지시간) 규모 3.7~3.8의 지진이 잇달아 발생했다고 미 지질조사국(USGS)과 일간 LA타임스, 현지 KABC 방송이 전했다.

지난 7월 규모 6.4, 7.1의 강진이 연달아 강타한 LA 북동쪽 컨카운티 리지크레스트에서 17일 밤 10시 34분 규모 3.8의 지진이 일어났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칼텍 지진연구소 "250km 갈록 단층 전례없는 움직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인근에서 17~18일(현지시간) 규모 3.7~3.8의 지진이 잇달아 발생했다고 미 지질조사국(USGS)과 일간 LA타임스, 현지 KABC 방송이 전했다.

지난 7월 규모 6.4, 7.1의 강진이 연달아 강타한 LA 북동쪽 컨카운티 리지크레스트에서 17일 밤 10시 34분 규모 3.8의 지진이 일어났다.

진원의 깊이는 8㎞로 매우 얕은 편이었다. 진원의 깊이가 얕을수록 지진파는 강하게 느껴진다.

USGS는 이 지역에서 최근 열흘 사이에 규모 3.0 안팎의 지진이 두 차례 더 있었다고 전했다.

리지크레스트 강진으로 갈라진 지반

이어 LA 남부 컴프턴에서 18일 새벽 0시 20분께 규모 3.7의 지진이 이어졌다.

진원의 깊이는 약 20㎞ 정도로 측정됐다. 진원은 이스트 랜초 도밍게스와 린우드 사이로 파악됐다.

이 지진의 진동은 LA 남부와 오렌지카운티에서도 느껴졌다고 KABC 방송은 전했다.

LA 경찰국은 지진으로 인한 재산 피해나 부상자 신고는 접수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캘리포니아주에서는 1989년 로마 프리타 대지진(규모 6.9) 발생 30주년을 맞아 17일 주요 공립학교와 공공기관 등에서 대규모 지진 대피 훈련을 실시했다.

캘리포니아 공립학교의 지진 대피 훈련

한편, 남부 캘리포니아를 관통하는 갈록 단층이 최근 전례없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규모 8.0이 넘는 초대형 강진을 야기할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캘리포니아공과대학(칼텍) 지진연구소가 전날 밝혔다.

지진 경보 스마트폰 앱 자료사진

학술지 '사이언스'에 실린 논문에서 칼텍 지진연구소 지질 전문가 자카리 로스는 "총연장 250㎞에 이르는 갈록 단층이 이런 움직임을 보인 것은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갑자기 그 행동 양태가 바뀌었다"라고 말했다.

갈록 단층은 캘리포니아를 남북으로 상처처럼 길게 자르고 있는 샌안드레아스 단층에 비하면 길이가 5분의 1에 불과하지만, 지난 7월 강진이 일어난 리지크레스트 인근 모하비 사막 북부에 광범위하게 걸쳐 있다.

칼텍 지진연구소는 갈록 단층의 불안정성이 캘리포니아 역사상 가장 강력한 지진의 발생 가능성을 높이고 있다고 전망했다.

캘리포니아에서 일어난 역대 가장 강한 지진은 1857년 포트 테존에서 발생한 규모 7.9 강진이었다.

oakchul@yna.co.kr

☞ "화성사건 당시 화성경찰서에 고문기술자 이근안 근무"
☞ 제20호 태풍 '너구리' 또 발생…한국행? 일본행?
☞ 온몸에 수포 울부짖는 소년…'악마의 무기' 백린탄 썼나
☞ 유시민 "조국 옹호, 나를 지키기 위한 일"
☞ 변호사 대동한 피우진 "증인 선서·증언 거부합니다"
☞ BTS 병역특례에 국무조정실장은 어떤 입장?
☞ 카르텔 총격 저항에…잡았던 '마약왕' 아들 풀어줘
☞ '바다 의문사' 소녀 모친 "딸, 살해당한 것 아니라…"
☞ 의붓딸 성폭행범에 징역 202년형과 회초리질
☞ 전국의 멧돼지들 예민해졌다…잇달아 도심 출몰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