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에 '쿨'했다는 MB 정부..정연주 "철저한 무신경, 섬찟하다"

장영락 2019. 10. 19. 05: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연주 전 KBS 사장이 기억하는 이명박 정부 시절은 달랐다.

윤 총장이 이번 주 국감에서 정부 중립성이 가장 잘 지켜진 때가 언제였느냐는 질문에 "이명박 정부 때 대통령 측근 수사를 하면서 쿨하게 처리했다"고 답해 화제가 된 가운데, 정연주 전 KBS 사장이 윤 총장의 이같은 인식을 "섬찟하다"고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과 정연주 전 KBS 사장이 기억하는 이명박 정부 시절은 달랐다.

윤 총장이 이번 주 국감에서 정부 중립성이 가장 잘 지켜진 때가 언제였느냐는 질문에 “이명박 정부 때 대통령 측근 수사를 하면서 쿨하게 처리했다”고 답해 화제가 된 가운데, 정연주 전 KBS 사장이 윤 총장의 이같은 인식을 “섬찟하다”고 평가했다.
사진=뉴시스
정 전 사장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정 전 사장은 윤 총장의 생각이 철저히 가해자의 입장에서 나왔다고 주장하며 그를 강하게 비판했다.

정 전 사장은 “MB 때가 쿨했다고? 무소불위의 권력으로 늘 가해자가 되어온 입장에서야 권력은 쿨할 것”이라며 “단 한번이라도 그 무지막지한 권력에 참혹하게, 억울하게 인권을 침해당하고, 인격살해를 당하고도 쿨 하다 할 수 있을까”라고 되물었다.

정 전 사장은 “선출되지도 않고, 견제 받지도 않는, 그래서 무책임하기 그지 없는 검찰 권력집단의 오만과 무지, 부당한 권력에 참혹하게 인권이 침해당하는 피해자에 대한 철저한 무신경, 황당한 역사 인식, 그런 것이 응집되어 있는 모습을 본다”며 윤 총장 발언을 평가한 뒤, “섬찟하다. 이런 사람에게, 저렇게 엄청난 권력이 주어졌다는 사실이”라는 말로 글을 맺었다.

정 전 사장이 이같은 글을 쓴 것은 MB 정권 당시 KBS 사장으로 있으면서 무리한 검찰 수사를 받은 악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사장은 2008년 사장으로 재직하던 당시 ‘KBS가 세금을 더 내도록 해 회사에 해를 끼쳤다’는 황당한 혐의(업무상 배임)로 검찰 수사를 받고 불법 해임까지 당했다.

당시 KBS는 착오로 더 낸 세금이 있다는 걸 알고 국세청을 상대로 소송을 진행하다 법원 중재로 합의까지 했다. 그러나 검찰이 소송을 계속하면 세금 환급이 가능했다며 정 전 사장을 배임 혐의로 고발해 재판을 받은 것이다. 정 전 사장은 해당 건에 대해 결국 무죄를 받았고, 해임 역시 불법 판결이 나와 복직했다.
사진=연합뉴스
이처럼 MB정부 시절 검찰 수사 행태에 대해서는 수사 당사자와 대상자의 인식이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윤 총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 등 측근 비리 수사에 관여하지 않은 점을 들어 수사 외압이 적었다고 인식한 듯 하나, 당시 정권 의중에 맞춰 진행된 무리한 수사에 피해를 본 이들은 당시야말로 검찰을 활용한 정부의 사법 전횡이 극심했던 때로 기억하고 있는 것이다.

MBC PD수첩의 한학수 PD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명박 정부 당시 MBC가 겪었던 참상을 떠올렸다. 한 PD는 “윤 총장이 쿨하다고 한 시기에 PD수첩은 죽음과도 같은 암흑의 시절을 보냈다. PD들과 작가들이 체포되고 수갑을 차야 했던 그런 시대였다”며, “당신의 쿨함이란 도대체 무엇이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총장 발언 논란이 이어지자 대검찰청은 결국 자료를 내 전날 국감 발언에 대해 해명했다. 대검은 ‘윤 총장이 현 정부 들어 수사 간섭이 줄어든 점을 설명하려했으나 질의가 이어지면서 충분한 답변을 못했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놨다.

대검은 “이명박 정부부터 현 정부까지 순차적으로 경험과 소회를 답변하려 했다. 현 정부에선 과거와 달리 법무부에 처리 예정보고를 안 하고, 청와대에서 구체적인 검찰 사건 처리 관련 지시나 개입을 하지 않는다는 설명을 하려 했다”며, “의원이 답변 도중 다른 질의를 이어가 (발언이) 중단됐고, 윤 총장이 설명하려던 취지가 충분히 전달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