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사격 대회도 못 나가는 국산 기관총 K3

전예지 입력 2019. 10. 20. 20:24 수정 2019. 10. 20. 2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우리 국군이, 자기 나라 무기를 갖고 출전해야 하는 국제 사격대회에서, 호주군에게 총을 빌려서 출전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30년째 우리 군의 주력 기관총인 K3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선데요.

K3는 초창기부터 계속 문제가 있었지만 신형 기관총 대체는 여전히 기약이 없습니다.

전예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이른바 군인들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국제 전투사격대회.

매년 호주에서 열리는데, 현역 군인이 자국 총기를 갖고 참여하는 게 원칙입니다.

그런데 올해 3월 열린 대회에서 우리 군 기관총 대표팀이 호주군에게 총을 빌려서 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유는 우리나라 기관총인 K-3의 고질적인 기능고장 때문이었습니다.

대회 준비기간에 수리를 했지만 제대로 발사되지 않아 결국 기관총을 호주에 가져가지도 못했다는 겁니다.

그런데 이런 황당한 상황은 이미 예견된 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30년 전부터 생산된 K3는, 현재도 1만여정이 배치돼 있지만 초창기부터 문제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육군 시험평가에서도 50여발을 쏘고나면 발사가 멈춰버렸습니다.

미군 허용 기준은 1600발에 한번 정도로 사실상 기관총 기능을 못하는 셈입니다.

국방부는 6년 전부터 신형 기관총 K-15 개발을 추진해 지난해 성능평가까지는 마쳤지만, 언제 생산이 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국방부가 올해 예산 83억원을 올렸는데, 기획재정부가 사업타당성 평가까지 끝나야 한다며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김병기 의원/국회 국방위원회] "전력화가 시급한 무기까지도 도입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긴급한 경우에는 절차가 융통성있게 진행돼야 할 것입니다."

국방부와 기획재정부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는 사이 우리 군은 여전히 무용지물 기관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MBC뉴스 전예지입니다.

전예지 기자 (yeji@mbc.co.kr)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