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개봉 덕 가장 크게 본 소설은 '메이즈 러너'

입력 2019. 10. 21. 10: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0년간 영화 개봉 후광으로 판매량이 가장 많이 오른 원작 소설은 '메이즈 러너'로 나타났다.

교보문고 팟캐스트 낭만서점은 2010~2019년 개봉한 영화와 원작 소설 150편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영화 개봉 후 판매량이 가장 가파르게 상승한 소설은 제임스 대시너의 '메이즈 러너'다.

원작 소설이 영화 개봉 전 두 달 간 300여권 판매에 그쳤는데, 개봉 후 두 달 동안엔 7천여권이 팔려나가 21배나 판매고가 상승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교보문고, 지난 10년간 영화로 만들어진 원작소설 판매량 분석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오두막' 등도 영화 개봉 후광 입어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지난 10년간 영화 개봉 후광으로 판매량이 가장 많이 오른 원작 소설은 '메이즈 러너'로 나타났다.

교보문고 팟캐스트 낭만서점은 2010~2019년 개봉한 영화와 원작 소설 150편의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집계됐다고 21일 밝혔다.

원작 소설 판매량은 영화 개봉 전 2개월과 개봉 후 2개월간 수치를 비교했다. 해리 포터 시리즈와 트와일라잇 시리즈는 1편이 2010년 이전에 개봉한 만큼 통계에서 제외됐다.

영화 개봉 후 판매량이 가장 가파르게 상승한 소설은 제임스 대시너의 '메이즈 러너'다. 원작 소설이 영화 개봉 전 두 달 간 300여권 판매에 그쳤는데, 개봉 후 두 달 동안엔 7천여권이 팔려나가 21배나 판매고가 상승했다.

메이즈 러너 교보문고 제공

2위는 엘리자베스 길버트가 쓴 에세이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이를 바탕으로 한 동명 영화가 개봉하기 전 두 달 간 1천여권이 팔렸다가 개봉 후 두 달 간 1만2천여권 판매돼 10배 넘게 판매량을 늘렸다. 3위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집 '반딧불이'로 이창동 감독 영화 '버닝' 개봉 전 700여권, 개봉 후엔 7천200권이 팔렸다.

이밖에 윌리엄 폴 영의 '오두막'이 약 8.6배, 길리언 플린의 소설 '나를 찾아줘'가 8.1배,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이 8.0배, '레 미제라블'이 7.2배 판매량 증가를 기록했다.

교보문고 관계자는 "대중으로부터 검증받은 베스트셀러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는 어느 정도 흥행을 보장한다"면서 "제작자 역시 탄탄한 서사나 캐릭터를 가진 소설을 영화로 만드는 게 여러 면에서 수월하므로 스크린셀러 개봉 소식이 꾸준히 들려온다"고 설명했다.

다른 관계자는 "영화와 원작이 모두 일정 수준 이상 완성도와 매력을 갖췄을 때만 영화 개봉이 원작 판매 증대로 연결됐다"면서 "관객이 영화를 통해 충분한 재미를 느끼고 감동했을 때 감흥을 조금이라도 더 이어가려고 책을 찾아보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leslie@yna.co.kr

☞ '엄마랑 다툼…원망스럽다' 문자 신고에 출동 해보니
☞ 유시민 "손석희 알아야…'김경록, JTBC 접촉 인터뷰 실패'"
☞ 北영부인 리설주 122일째 '두문불출' 이유
☞ '이런 뜻이라니'…지하철 역명의 숨은 이야기
☞ "그때를 기억하십니까"…온라인에 부는 복고 바람
☞ 이종걸 "공수처법, 황교안 같은 사람 조사 하는 법"
☞ 뉴질랜드 대사, 동성 배우자와 靑 방문 가능했던 이유
☞ 유니클로 광고 논란에 양금덕 할머니 패러디 영상 나와
☞ 법원 "손은 성적 수치심 일으키는 신체 부위 아냐"
☞ 백태클 이강인의 눈물, 프로 데뷔 첫 퇴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