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의혹' 이명박 2심 끝 보인다.."내년 2월께 선고"

박은비 2019. 10. 21. 11: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박(78) 전 대통령 항소심 결론이 내년 2월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21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항소심 속행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사실조회 회신 뒤 결심 진행
항소심 "내년 2월 중순께 선고할 것"
검찰, 지난 5월 삼성 뇌물 액수 추가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이 21일 서울 서초구 서울고법에서 열린 항소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19.10.21.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박은비 기자 = 다스 실소유주 의혹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이명박(78) 전 대통령 항소심 결론이 내년 2월께 나올 것으로 보인다.

서울고법 형사1부(부장판사 정준영)는 21일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항소심 속행 공판기일을 진행했다.

재판부는 "사법공조에 따른 사실조회 회신이 11월말 또는 늦어도 11월 중순까지 도착하면 가능한 내년 2월 중순까지 최종 판결 선고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검찰이 사실조회를 신청한 미국 로펌 에이킨검프 등에 대한 자료가 국제형사 사법공조를 통해 도착한 뒤에 집중적으로 변론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피고인신문을 할지 여부는 이 전 대통령 측 의견을 듣기로 했다.

재판부는 "다음 기일은 형사사법 공조에 따른 사실조회 공조를 기다리기 위해서 추후 지정하겠다"며 "자료가 도착하는대로 법원에 알려주면 집중 심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이 전 대통령 항소심은 지난 6월 각 쟁점별 변론을 끝내고 마무리될 예정이었지만, 검찰이 뇌물 액수를 추가하면서 당초 계획보다 심리가 지연됐다.

이 점을 고려해 재판부는 "(쟁점별 변론 종료 이후) 검찰과 변호인 측은 관련 증거를 계속 보충하고 있다"며 "하지만 오늘로써 뇌물 사건 외 기타 사건에 대한 증거 제출은 더 이상 받지 않겠다. 오늘 이후 제출한 자료 서면은 모두 참고자료로만 취급된다"고 강조했다.

검찰은 지난 5월28일 이 전 대통령이 430만 달러(약 51억6000만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뒷받침하는 인보이스(송장) 자료를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이첩받아 이를 근거로 공소장에 혐의를 추가했고, 재판부도 공소장 변경을 허가한 바 있다.

silverli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