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하이닥

[1분 Q&A] 자궁선근증 통증, 임신하면 사라지나요?

권예진 입력 2019. 10. 21. 15:31

기사 도구 모음

Q. 자궁근종과 선근증으로 몇 년 전 복강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수술 후부터 생리일마다 골반쪽

통증이 아주 심해 병원에 갔더니 자궁선근증 때문에 나타난 통증이라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임신으로 여러 불편함과 통증이 새롭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골반 통증이란 것이 선근증 때문일 수도

있고 유착 때문에 그럴 수 있기 때문에 이유가 불명확하고 복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Q. 자궁근종과 선근증으로 몇 년 전 복강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수술 후부터 생리일마다 골반쪽 통증이 아주 심해 병원에 갔더니 자궁선근증 때문에 나타난 통증이라고 하셨습니다. 혹시 임신하면 이로 인한 통증은 완전히 사라질 수 있나요?

배가 아픈 여자

A. 일단 생리 때마다 통증이 있다면 생리통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임신 중에는 생리가 없으므로 통증도 줄어들 가능성이 큽니다. 생리통이란 생리와 연관된 주기적인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호르몬 변화가 급격하게 다르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임신으로 여러 불편함과 통증이 새롭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골반 통증이란 것이 선근증 때문일 수도 있고 유착 때문에 그럴 수 있기 때문에 이유가 불명확하고 복합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 통증이 좋아질지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정창원 (산부인과 전문의)

권예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kyj00@mcircle.biz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