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장 위조 검사 봐주기' 수사 경찰, 검찰에 압수수색영장 재신청

손구민 기자 입력 2019. 10. 22. 14:46 수정 2019. 10. 22. 17: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부산지검의 한 검사가 고소장을 위조했음에도 전·현직 검찰 간부들이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된 사건에 대해 경찰이 검찰을 상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지난 9월 같은 사건으로 경찰이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이 반려한 뒤 두 번째 신청이다.

2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부산지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앞서 9월 부산지검을 상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에 의해 기각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임은정 검사 '전 검찰 간부 직무유기 고발'
9월 부산지검 압색영장 기각 후 다시 신청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지난 4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 참고인으로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경제] 부산지검의 한 검사가 고소장을 위조했음에도 전·현직 검찰 간부들이 이를 무마했다는 의혹으로 고발된 사건에 대해 경찰이 검찰을 상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지난 9월 같은 사건으로 경찰이 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이 반려한 뒤 두 번째 신청이다.

2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에 부산지검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은 앞서 9월 부산지검을 상대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으나 검찰에 의해 기각된 바 있다. 해당 사건의 수사는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지난 4월 김수남 전 검찰총장, 김주현 전 대검 차장, 황철규 당시 부산고검장, 조기룡 당시 청주지검 차장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서울경찰청에 고발하면서 시작됐다.

임 검사는 김 전 총장 등이 2016년 부산지검 소속 윤모 검사가 사건처리 과정에서 민원인이 낸 고소장을 위조해 사건을 처리한 사실을 적발하고도 별다른 징계 없이 사표 수시로 무마했다고 주장했다.

이로써 경찰이 검찰에 대한 강제수사를 다시 시도하면서 검찰이 또 영장 신청을 기각할지 주목된다. 1차 영장이 기각된 후 임 검사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검찰은 ‘공문서 위조 등 사안이 경징계 사안이라 사표를 수리하더라도 직무유기가 안 된다’며 영장을 기각한 것은 검찰이 ‘제식구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찰은 임 검사를 최근 다시 불러 고소인 조사를 하고 영장 신청 내용을 보완해 이날 다시 신청했다. /손구민기자 kmsohn@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