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다음, 연예 뉴스 댓글·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실검, 폐지도 검토

성남=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입력 2019. 10. 25. 12: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늘 오후 1시부터 카카오 샵탭 내 실시간이슈검색어 폐지
이달 말까지 연예 섹션 뉴스 댓글 잠정 폐지..정치·사회 등 다른 뉴스 댓글은 유지
연말까지 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폐지 포함 모든 가능성 열어두고 검토
뉴스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로 변경
여민수 공동대표 "트래픽 활용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우려있지만 더 큰 사회적 소명에 부합해야"
카카오 조수용.여민수 공동대표가 25일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및 검색서비스 개편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김수영 기자)
카카오가 연예 섹션 뉴스의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관련 검색어도 폐지하기로 했다.

25일 오후 1시부터 카카오 샵탭 내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폐지하는 것으로 시작으로 이번달 말까지 연예 섹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연말까지 인물 관련 검색어를 폐지한다.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도 재난 등 중요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려는 본래 목적을 실현할 수 있도록 개편하기로 했다.

뉴스 서비스는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고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카카오 여민수.조수용 공동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판교오피스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뉴스 및 검색 서비스 개편 계획'을 발표했다. 두 공동대표가 기자들 앞에 선 것은 지난해 3월 취임한 뒤 1년 7개월만에 처음이다.

연예 뉴스 댓글과 인물 관련 검색어 폐지에 대해 카카오는 "연예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다"며 "인물 관련 검색어도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여민수 대표는 '연예 뉴스 댓글이 폐지됐을때 상실되는 트래픽이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치냐'는 질문에 "트래픽을 활용한 플랫폼 기업으로 우려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더 큰 사회적 소명에 부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연예 뉴스 댓글 폐지를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정치.사회 뉴스 댓글은 유지하고 연예 뉴스 댓글만 폐지한 이유에 대해 여 대표는 "댓글은 의사표현을 하는 광장이 되는 순 기능이 있지만 정치.사회 현안에 대한 뉴스와 달리 연예 뉴스는 인물 자체에 집중하기 때문에 (댓글을 유지했을때) 순기능 보다는 역기능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여 대표는 이어 "연예 뉴스 댓글과 인물 검색어 폐지를 통해 카카오가 일관되게 보고 있는 관점은 '사람'"이라며 "공론의 장은 열어둔 상태이지만 그곳에서도 안 좋은 부작용이 있는데 일단 순차적으로 인물 쪽에 포커싱을 맞추고, 다른 섹션에도 부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연구해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임명을 둘러싸고 찬반 진영이 악용했던 실시간급상승검색어에 대해서도 "폐지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수용 대표는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는 것에 대해서도 (원점부터)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원래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가 줬던 순기능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지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여 대표는 "사실 저희가 취임을 할때부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뉴스 댓글에 대한 방향성을 고민하고 추기 플랜이 있었지만 워낙 사회적 파장이 강해서 많이 고심했고 지금도 고심하는 상태"라며 "오늘 저희가 말씀드리는 사항들을 KISO(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와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개선해 활용하는 것으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카카오는 "뉴스 서비스 역시 근본적인 개편을 추진하고 있다"며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됐다"고 했다. 하지만 구체적인 서비스 형태에 대해서는 공개하지 않았다.

조 대표는 "우리나라 포털 서비스가 발전하는 시간들을 경검하고 지켜본 사람으로서 포털이 어떤 임무를 해야 하는지 정말 많이 고민했다"며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와 인물 연관 검색어, 연예 뉴스 댓글 등이 기업의 이익분 아니라 사회적으로 포털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정치적 이슈와 사업 득실을 떠나서 해야 할 일을 고민했다는 진심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다음은 카카오의 입장 전문

안녕하십니까. 저는 오늘 카카오의 뉴스 및 검색 서비스에 대한 몇 가지 결정사항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카카오는 대한민국 전 국민이 이용하는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카오는, 수익을 창출하고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것 못지 않게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소명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뉴스와 검색 서비스는 여러가지 고민을 하게 합니다. 카카오는 여러 매체에서 생산되는 뉴스 콘텐츠를 전달하고, 그에 대해 사회 구성원들이 의견을 공유하는 장으로써 댓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건강한 공론장을 마련한다는 목적이었으나, 지금은 그에 따른 부작용 역시 인정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사실 저희는 오래 전부터 댓글을 포함하여, 뉴스, 관련 검색어, 실시간 이슈 검색어 등 사회적 여론 형성과 관련된 서비스 전반을 어떻게 개선할지 고민해 왔습니다. 플랫폼이 성장해 가는 과정에서, 변화된 사회 요구와 사용자 이용 패턴을 보다 잘 담을 수 있는 길, 이용자 개인에게 최적화된 서비스, 무엇보다 카카오 플랫폼을 더 건강하고 유익한 생태계로 만들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 첫 시작으로, 연예 섹션의 뉴스 댓글을 잠정 폐지하고, 인물 키워드에 대한 관련 검색어도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최근 안타까운 사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연예 섹션 뉴스 댓글에서 발생하는 인격 모독 수준은 공론장의 건강성을 해치는데 이르렀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관련 검색어 또한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검색 편의를 높인다는 애초 취지와는 달리, 사생활 침해와 명예 훼손 등 부작용이 심각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카카오는 이번 조치를 시작으로 댓글 서비스를 근본적으로 개선할 방안을 찾아가겠습니다. 기술적으로 댓글을 고도화하는 동시에 혐오 표현과 인격모독성 표현 등에 대해 더욱 엄중한 잣대를 가지고 댓글 정책을 운영하겠습니다. 검색어를 제안하고 자동 완성시켜주는 서제스트 역시 프라이버시와 명예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실시간이슈검색어도 재난 등 중요한 사건을 빠르게 공유하고, 다른 이용자들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하려는 본래의 목적을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개편할 것입니다. 실시간 서비스에 대해서 폐지를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할 것입니다.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정보를 공유하는 플랫폼,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면서도 누군가의 인격이 침해되지 않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뉴스 서비스 역시 근본적인 개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담당자들과 오랜 논의를 거쳐 ‘카카오만이 할 수 있는 구독 기반 콘텐츠 서비스’를 만들자는 방향을 잡았고, 그에 맞춰 새로운 플랫폼 준비에 착수한 상태입니다.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서비스 개편’을 공개적으로 말씀드렸던 것도 이런 작업이 진행 중이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댓글 서비스를 폐지하거나 기사를 생산하는 미디어에게 자율 결정권을 주는 방안도 포함돼 있습니다.
가 보지 않은 길이기에 이 개편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날지 저희도 명확히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비즈니스 측면에서 보자면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결정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조금 더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갈 수 있는 방법의 시작이라고 믿습니다. 앞으로 이용자들께서 주시는 반응을 면밀히 살피면서 개선안을 더욱 다듬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성남=CBS노컷뉴스 김수영 기자] sykim@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