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역 대학 정시비율 높인다는데..입시 어떻게 바뀔까

2019. 10. 25. 14: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서울 소재 대학 입시에서 정시 비중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이들 대학의 입시가 어떻게 바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과 논술 위주 전형의 쏠림 현상이 큰 서울 소재 대학의 정시 전형 비율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15개교 학종 비율 평균 44%..서울대 등 9곳은 평균보다 높아
입시업체 "학종 대신 학생부교과전형 늘어날 가능성도"
문 대통령, '대입제도 개선 논의'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관계 장관회의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은 유은혜 교육부 장관. 2019.10.25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희경 기자 = 정부가 서울 소재 대학 입시에서 정시 비중을 높이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이들 대학의 입시가 어떻게 바뀔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5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교육개혁 관계장관회의에서 학생부종합전형(학종)과 논술 위주 전형의 쏠림 현상이 큰 서울 소재 대학의 정시 전형 비율을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날 이런 방침이 적용될 시점이나 대상 대학 등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교육계에서는 학종 비율이 평균보다 높은 대학들이 2022학년도 입시부터 '정시 확대 방침'의 중점 적용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2021학년도 입시를 기준으로 서울 소재 대학들 중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등 이른바 '인서울 주요대학'으로 꼽히는 15개 대학의 학종 비율 평균은 44.0%다.

이 그룹에서 학종 비율이 그룹 평균보다 높은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등 8곳이다. 서울대의 경우 78.1%를 학종으로 선발해 비율이 매우 높으며, 서강대(51.4%), 건국대(49.3%), 경희대(49.7%), 연세대(48.9%) 등도 정원의 반쯤을 학종으로 뽑는다.

이들 대학 중 서울대, 고려대 등 몇몇은 2018년 3월에 박춘란 당시 교육부 차관으로부터 정시전형 확대 요구를 직접 받기도 했다. 2020학년도 대입전형 계획 제출 마감을 불과 며칠 앞둔 시점이었다.

2021학년도 기준으로 서울 소재 4년제 대학 56곳 전체로 따지면 평균 학종 비율이 38.9%이며, 이 수치를 기준으로 '평균 이상'이라는 기준을 적용하면 학종 확대 대상이 될 대학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정시 비중을 '30% 이상'에서 최대 40%선까지 늘리겠다는 정부의 '정시 확대' 방침이 2022학년도 입시부터 적용될 가능성이 큰 점을 고려하면, 서울 소재 대학들 중 상당수가 2021학년도보다 많게는 15%포인트만큼 정시 비율을 늘려야 할 상황에 놓였다.

특히 78%를 학종으로 뽑는 서울대 입시에서 큰 변화가 불가피하다. 이미 서울대는 2022학년도에 정시 전형 비율을 전년도보다 7.1%포인트 늘려 30.3%로 하겠다고 예고했으나, 정부 방침에 따르려면 이 비율을 더 높여야만 할 것으로 보인다.

유은혜 "학종 획기적 개선…국민 존중해 정시비율 상향"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교육개혁 관계 장관 회의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9.10.25 uwg806@yna.co.kr

입시업체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급격한 정시 비율 상향 조정에 따른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이른바 '인서울' 주요 대학들이 내신성적 위주로 선발하는 학생부교과전형 선발비율도 정시 전형과 함께 늘릴 가능성도 거론된다.

2021학년도 기준으로 학생부교과전형이 있는 대학은 서울 15개 주요 대학 중 고려대,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홍익대 등 8곳이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수시 학생부 중심 전형으로 대비해왔던 수험생들의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우선 학종을 학생부교과전형으로 대체하고 상황에 따라 수능 최저학력 기준을 병행해 선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zitrone@yna.co.kr

☞ 지하철 4호선 검은 봉지의 정체는 현금 1억원…주인은?
☞ 조국 5촌조카측, 정경심에 "너무 화나"…무슨일이
☞ "갓지은 밥으로 나들이용 김밥 만들면 탈 난다"
☞ '고작 18개월형?' 아동음란물 사이트 운영자 처벌 논란
☞ 백성문 변호사-김선영 아나운서 내달 결혼
☞ 빈집 활용해 장관상 받은 '앗싸 화장실'
☞ "법사위는 지옥"…표창원이 털어놓은 불출마 '속마음'
☞ 인권위원장 "'알릴레오 성희롱 발언' 조사하겠다"
☞ '설리 비극'에 포털 다음,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
☞ '맥도날드 햄버거병' 2년여만에 다시 수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