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패스트트랙 가산점' 논란 계속..'나경원 사과' 요구도

입력 2019. 10. 25. 16:52 수정 2019. 10. 25. 18: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 대상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 발언과 '조국 정국'에서 역할 한 의원들에 대한 표창장 수여를 놓고 자유한국당 내 논란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가 거론됐고, 급기야 나경원 원내대표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터져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사퇴' 표창장 놓고 반발..비공개 최고위서 "羅, 진중하게 행동해야"
원외 당협위원장도 '부글부글'.."구태", "어불성설"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수사 대상 의원들에 대한 공천 가산점 발언과 '조국 정국'에서 역할 한 의원들에 대한 표창장 수여를 놓고 자유한국당 내 논란이 잦아들지 않고 있다.

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문제가 거론됐고, 급기야 나경원 원내대표의 공개 사과를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터져 나왔다. 원내는 물론 일부 원외 당협위원장들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조국 정국'을 거치며 한국당 지지율이 상승하기는 했지만, 근본적인 당내 혁신이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 같은 언행은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위기감이 깔린 것이다.

나아가 내년 총선 공천, 오는 12월 새 원내대표 선출 여부 등을 둘러싼 당내 복잡한 이해관계도 반영됐다고 할 수 있다.

발언하는 황교안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0.21 cityboy@yna.co.kr

25일 한국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조경태 최고위원은 지난 24일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 나 원내대표에게 "중요한 일을 할 때는 협의를 해야 한다. 우리 진영에서조차 실망감을 표하는데, 적당한 시점에 사과할 필요성도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했다.

다른 최고위원들도 "나 원내대표의 발언에 문제가 있다"며 가세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한 최고위원은 나 원내대표가 조국 인사청문대책 태스크포스 소속 의원들에게 표창장과 상품권을 수여한 점을 거론, "아직 조국 전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가 끝나지 않은 상황인데 좋은 모습이 아니다. 진중하게 행동하도록 하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나 원내대표는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원외 당협위원장들은 무엇보다 나 원내대표의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발언에 불편함을 감추지 않고 있다. 이들 입장에서는 향후 공천에서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의 한 당협위원장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구태"라며 "하루 24시간 단내가 나도록 지역에 가서 머리 숙이고 사과하는 원외 위원장들의 노력을 한방에 물거품으로 만든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원외 당협위원장은 "어불성설이다. 한국당 지지자들도 욕을 많이 한다"며 "공천 가산점은 나가도 너무 나갔다"고 했다.

발언하는 나경원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0.17 cityboy@yna.co.kr

논란이 이어지자 황교안 대표도 진화에 나선 모습이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과 관련한 질문에 "생각해 본 바 없다"며 "공천 기준은 아직 논의 중인 단계고 정해진 바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황 대표는 전날 "당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하신 분들에 대해 상응하는 평가를 하는 것은 마땅하다"며 나 원내대표의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 발언에 힘을 싣는 듯한 입장을 취했다.

즉 '패스트트랙 공천 가산점'을 둘러싼 당내 반발이 이어지자 하루 만에 결이 다른 발언을 했다고 할 수 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표창장 수여식 관련해 당 안팎에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는 질문에 "지금부터 문재인 정권과의 본격적인 싸움"이라며 "문재인 정권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법안 처리와 선거법 강행 통과 시도에 맞서 정권을 심판하기 위한 투쟁을 해야 한다"면서 즉답을 피했다.

ask@yna.co.kr

☞ 지하철 4호선 검은 봉지의 정체는 현금 1억원…주인은?
☞ 조국 5촌조카측, 정경심에 "너무 화나"…무슨일이
☞ "갓지은 밥으로 나들이용 김밥 만들면 탈 난다"
☞ '고작 18개월형?' 아동음란물 사이트 운영자 처벌 논란
☞ 백성문 변호사-김선영 아나운서 내달 결혼
☞ 빈집 활용해 장관상 받은 '앗싸 화장실'
☞ "법사위는 지옥"…표창원이 털어놓은 불출마 '속마음'
☞ 인권위원장 "'알릴레오 성희롱 발언' 조사하겠다"
☞ '설리 비극'에 포털 다음, 연예뉴스 댓글 잠정 폐지
☞ '맥도날드 햄버거병' 2년여만에 다시 수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