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영 "일본, 징용해법 없이 정상회담 어렵다는 입장"

권세욱 기자 2019. 10. 25. 19:45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한일 총리 회담에서 이낙연 총리와 아베 총리는 '소통'에 공감했습니다.

물론 소통의 필요성에 대해 양국이 느끼는 온도 차이는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오늘(25일) 일본 언론을 통해 알려진 아베 총리의 언행은 일방 소통을 넘어 무례했습니다.

권세욱 기자, 아베 총리가 어떤 행동을 한 겁니까?

[기자]

요미우리 등 일본 언론은 아베 총리는 이낙연 총리가 전달한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에 눈길도 주지 않았다고 보도했습니다.

아베 총리는 또 이 총리에게 강제 징용 문제와 관련해 국제법 위반 상황을 개선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는 "회담 후에 한국 측이 어떻게 대응할지가 관건"이라며 "공은 한국에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앵커]

우리 정부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조세영 외교부 차관은 오늘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어느 정도 해결안 같은 게 마련되지 않으면 정상회담은 쉽지 않다는 입장을 일본은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조 차관은 "일본은 금방 정상회담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습니다.

종합해보면 아베 총리는 우리 쪽의 징용문제 해결 없이는 문제 해결 의지가 없다는 것을 다시 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SBSCNBC 권세욱입니다.

( www.SBSCNBC.co.kr )

☞ SBSCNBC 공식 [페이스북][트위터][모바일 앱] 바로가기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