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러윈, 누굴 위한 축제인가요?"

박가영 기자 2019. 10. 27. 09: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로불편러 박기자]과도한 코스튬·비용 부담..외국 명절 '핼러윈'이 불편한 이들

[편집자주] 출근길 대중교통 안에서, 잠들기 전 눌러본 SNS에서…. 당신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일상 속 불편한 이야기들, 프로불편러 박기자가 매주 일요일 전해드립니다.


유령으로 분장하고 즐기는 축제, 핼러윈(Halloween). 오는 31일 핼러윈을 앞두고 축제 분위기가 무르익었다. 그러나 이를 보는 시선은 마냥 곱지 않다. 핼러윈이 국내에서도 연례행사가 됐지만 과도한 분장과 불필요한 소비 등으로 인해 매년 잡음이 끊이지 않아서다.

핼러윈은 고대 아일랜드 켈트족의 풍습 '사윈'(Samhain)에서 유래한 것으로 알려졌다. 켈트족은 여름이 끝나고 겨울이 시작되는 11월1일을 새해 첫날로 보고, 한 해의 마지막 날인 10월31일 죽은 이들의 혼을 달래고 악령을 쫓기 위해 제사를 올렸다. 이때 악령들이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못하도록 스스로를 악령처럼 꾸몄다. 이러한 분장이 오늘날의 핼러윈 문화의 원형이 된 것이다.

이 풍습은 그리스도교 문화와 융합하면서 '핼러윈'이 됐다. 교황 보니파체 4세는 11월1일을 만성절, 즉 '모든 성인의 날'로 정했다. 그 전날인 10월31일은 만성절 전야제(All Hallows' Eve)가 됐다. 이 때 'All Hallows' Eve'를 줄임말, '핼러윈'이란 명칭이 생겨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핼러윈은 본래 매해 10월 31일 미국, 캐나다, 유럽 등에서 어린이들이 유령, 귀신, 괴물 등의 분장을 하고 이웃집에 방문해 사탕과 과자를 얻으러다니는 기념일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성인들도 평소엔 할 수 없는 특이한 분장을 하며 모두가 즐기는 축제가 됐다.

'분장'이 주가 되는 축제다 보니 핼러윈을 준비하는 이들은 의상과 화장 등에 가장 많은 신경을 쏟는다. 한국에서도 핼러윈을 앞둔 주말 서울 이태원, 홍대 등 번화가엔 수십만명의 사람들이 각종 분장을 하고 모여든다. 하지만 축제를 즐기기 위해 입은 핼러윈 코스튬이 다른 이들에게 공포나 불쾌감을 느끼게 만들기도 한다.

직장인 김서연씨(가명·28)는 지난해 핼러윈 전 주말, 지하철에서 온몸에 피투성이 분장을 한 사람을 보고 소스라치게 놀랐다. 입은 귀밑까지 찢어지고, 목에는 살갗이 벗겨져 안쪽 살이 빨갛게 드러나 보이도록 분장이 돼있었다. 김씨는 "입가에 피묻은 분장만 봐도 놀라는데, 온몸에 피가 묻은 모습을 보니 너무 징그럽고 무서웠다. 축제를 즐기는 건 좋지만 대중교통 같은 일상적인 공간에서 마주하고 싶은 모습은 아니었다"고 말했다.

핼러윈 코스튬이 특정 직업군을 비하하거나 성적 대상화하는 경우도 빈번하다. 간호사복이 대표적이다. 몸에 꽉 끼거나 상의가 깊게 파인 변형된 간호사복이 핼러윈 코스튬으로 활용되고 있다. 잡화점 등에서는 핼러윈 상품으로 간호사복이 판매되고 있고, 테마파크에서는 이를 대여해주기도 한다.

핼러윈 코스튬으로 변형된 간호사 복장이 활용되고 있다./사진=인스타그램 캡처


상황이 이렇다보니 매년 핼러윈 때마다 온라인 상에는 "속상하다"는 간호사들의 글이 넘쳐난다. 한 간호사는 "간호사 코스프레를 할 거면 우리가 실제로 입는 옷을 입어야지 왜 꼭 성적으로 코스프레를 하는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간호사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는데 과도한 간호사 코스프레만 보면 힘이 빠진다"고 하소연했다.

미취학 아동을 자녀로 둔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볼멘소리가 나온다. 핼러윈 행사를 여는 어린이집, 유치원이 많아지면서 의상, 간식 등을 준비해야 하는 부담이 커졌기 때문.

5살 아들이 있다는 한 누리꾼은 "주변에서 핼러윈 행사로 스트레스 받는 부모들을 많이 봐서 일부러 관련 행사를 안 하는 곳을 찾아 입소시켰다"며 "준비해 보낼 수 있으면 좋겠지만 시간이나 경제적인 이유로 해줄 수 없을 땐 부모된 마음에서 진짜 속상하지 않겠냐. 돈을 떠나서라도 아이들에게 의미있는 축제만 기념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유미진씨(33)도 "작년에 행사를 한다고 해서 대형마트에서 대충 호박옷을 사서 입혔는데, 아이 친구들이 근사하게 분장을 하고 와 딸이 주눅들었다. 그래서 이번 행사엔 돈을 좀 써서 준비했다"며 "딸이 좋아하면 된 거지만, 유치원 다니는 애들이 핼러윈 행사가 무슨 뜻인지나 알까 싶어 씁쓸하기도 하다"고 털어놨다.

부작용이 생겨나다보니 외국 명절인 핼러윈을 꼭 챙겨야 하느냐는 부정적인 시선이 적지 않다. 단순히 즐거움만 추구하는 축제는 무의미하다는 지적이다.

직장인 박준용씨(가명·28)는 "축제도 모두가 즐거울 때 의미가 있다. 핼러윈 때 과한 분장을 하고 번화가를 점령해 불편을 야기하는 건 외국 문화를 무분별하게 받아들여서 생긴 부작용 같다"고 꼬집었다.

영어학원 강사인 김재연씨(가명·31)는 "몇몇 학생들이 우리 학원은 핼러윈 파티 안 하냐고 묻길래 '단오에 한복입고 널뛰기 하냐'고 물었더니 더는 말을 안 하더라. 우리나라 세시풍속도 안 챙기면서 남의 나라 명절을 기념하는 게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반면 '즐거운 일탈'이라며 핼러윈을 반기는 이들도 있다. 핼러윈 축제를 즐긴 누리꾼들은 "평상복 입고 이태원 갔는데, 재미있는 분장을 한 사람들이 많아 즐겁게 놀았다", "걷기 힘들 정도로 사람이 많이 모였는데도 마냥 신나기만 했다"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학생 이여진씨(21)는 "우리나라엔 '미친 척'하고 놀 수 있는 축제가 핼러윈 뿐이다. 성인이 된 이후 10월 말만 손꼽아 기다리게 된다"고 전했다.

[관련기사]☞"사랑한 죄 밖에 없다"… 배우 하나경, 누구?아파치헬기 18대가 동시 출격하면 어떤일이…'51세 이건희'와 비교한 재판장…이재용 눈빛이 흔들렸다김선영 아나운서·백성문 변호사 결혼 "방송 통해 인연"제882회 로또 1등 5명, 당첨금 41억…번호는?
박가영 기자 park080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