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노조' 내달 7일 출범.."교권 확보·근로조건 개선"

2019. 10. 28. 06: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헌법재판소가 대학교수들도 노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도록 교원노조법을 개정하라는 판단을 내놓은 뒤 최근 전국 국·공립대 교수들이 노조를 만든 데 이어 서울대 교수들도 조만간 노조를 설립한다.

조 회장은 "임의단체인 교수협의회는 대학 당국이나 정부로부터 법적 지위를 인정받지 못해 활동에 제약이 많았다"며 "법적 지위를 인정받는 노조를 설립해 서울대 교육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교권 확보와 교수들의 임금·근로조건 개선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립총회서 노조위원장 선출..교원노조법 개정 전까지 '법외노조'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철선 기자 = 지난해 헌법재판소가 대학교수들도 노동조합을 설립할 수 있도록 교원노조법을 개정하라는 판단을 내놓은 뒤 최근 전국 국·공립대 교수들이 노조를 만든 데 이어 서울대 교수들도 조만간 노조를 설립한다.

28일 서울대에 따르면 서울대 전임교수 전원이 회원인 교수 자치단체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내달 7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에서 '서울대 교수 노동조합'(이하 교수조합) 창립총회를 연다.

조철원 교수협의회 회장(영어영문학과 교수)은 "지난해 헌재 결정에 따라 대학교수들도 노조를 설립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며 "교수협의회가 주축이 돼 교수조합 설립을 추진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조 회장은 "임의단체인 교수협의회는 대학 당국이나 정부로부터 법적 지위를 인정받지 못해 활동에 제약이 많았다"며 "법적 지위를 인정받는 노조를 설립해 서울대 교육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교권 확보와 교수들의 임금·근로조건 개선에 힘쓸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대 교수협의회는 올해 8월과 10월 전임교원 2천200여명을 대상으로 노조 설립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 중 38.9%가 설문에 응했다.

교수노조 설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항목에 응답자의 42.2%가 '그렇다'고 답했고, 21.7%가 '매우 그렇다'고 응답했다. '전혀 그렇지 않다'는 14.9%, '그렇지 않다'는 18.7%였다.

노조 가입 의사에 대해서는 응답자 63.5%가 긍정적으로 답했다.

조 회장은 "교수들을 대상으로 노조 가입신청서를 받고, 창립총회에서 노조위원장을 선출하고 노조 규약 등을 정할 방침"이라며 "교원노조법 개정 전까지는 '법외노조' 지위로 남고, 개정 뒤 노조 설립을 정식 신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간 교원노조법상 대학교수들은 노조를 설립할 수 없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8월 교원노조법을 적용받는 교원을 초·중등교육법상 교원으로 한정한 해당 법 조항이 헌법에 위배된다며 내년 3월 31일까지 고치도록 했다.

앞서 이달 25일에는 전국 국·공립대 소속 교수들이 창립총회를 열고 산별노조 격인 '전국 국공립 대학교수 노동조합'을 설립했다.

kcs@yna.co.kr

☞ 日기자 "한일문제 문재인씨 탓" 발언 KBS 그대로 방송
☞ 삼성 '스페이스 셀피' 장비, 낸시 집 마당에 떨어졌다
☞ 시골집 부엌에 걸려있던 르네상스 회화가 300억!
☞ LPGA 올해의 선수 고진영 "스무살부터 빚 갚느라…"
☞ "공포의 44분"…회항 항공기, 출발전에도 '이상 징후'
☞ 백범 김구 선생 친필 추정 휘호, 70년만에 공개
☞ '무술고수' 김성수 소령, 20년간 국내외 안팎으로…
☞ 김수미 "아들과 서효림 관련 악성댓글·오보 법적대응"
☞ 인도 최고령 '요가 스승' 99세로 타계…사망일 예견
☞ '화난' 김정은, 허리에 손 올리고 현장 담당자들 질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