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센터 "기무사, 한민구 지시 전에 계엄검토..檢이 은폐"(종합)

입력 2019. 10. 29. 17:29 수정 2019. 10. 29. 19: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을 주장해 온 시민단체 군인권센터가 당시 검찰의 진술 은폐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군인권센터는 29일 서울 마포구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은 한민구 전 장관으로부터 계엄령 검토 지시를 받기 이전부터 문건 작성을 지시했다"면서 "검찰은 이런 진술을 확보하고도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계엄 TF 구성 지시하고 김관진 만나"
'계엄령 문건' 추가제보 내용 공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9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임태훈 소장이 탄핵 정국 당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추가제보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utzz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령 문건' 관련 의혹을 주장해 온 시민단체 군인권센터가 당시 검찰의 진술 은폐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군인권센터는 29일 서울 마포구 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은 한민구 전 장관으로부터 계엄령 검토 지시를 받기 이전부터 문건 작성을 지시했다"면서 "검찰은 이런 진술을 확보하고도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 전 사령관은 한 전 장관을 만나기 일주일 전부터 소강원 기무사 3처장을 불러 계엄령 문건 작성과 계엄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했고, 2017년 2월 10일 청와대에 들어가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났다"고 덧붙였다.

군인권센터는 조 전 사령관이 김 전 실장을 만난 시기가 소강원 3처장에게 계엄령 보고를 요구한 날짜와 일치한다며 청와대 연루 의혹을 제기했다.

센터에 따르면 검찰은 '2017년 2월 17일 조현천을 만나 전반적인 군병력 출동 문제에 대해 관련 법령이 어떻게 돼 있는지 검토해 보라고 지시해 기무사에서 계엄문건을 만들게 됐다'는 한 전 장관의 본인 진술을 근거로 한 전 장관을 불기소하면서 참고인 중지 처분했다.

센터는 참고인 중지 처분의 근거가 된 진술이 사실과 다르다며 "제보 내용대로라면 계엄 문건과 관련한 모종의 논의가 이전부터 진행돼 왔다는 것이며, 발단은 황교안 권한대행 체제하의 청와대에 있다는 점을 추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계엄령 문건' 추가제보 공개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29일 오전 서울 마포구 군인권센터에서 임태훈 소장이 탄핵 정국 당시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문건과 관련해 추가제보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utzza@yna.co.kr

이 단체는 "제보에 따르면 검찰은 당시 '기무사 계엄령 문건 합동수사단'(합수단) 수사에서 복수의 참고인들로부터 이런 진술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런 사실관계에도 합수단 수사 당시 한 전 장관은 거짓말을 했고, 김 전 실장은 자신이 아무것도 모른다며 발뺌한다"면서 "증거인멸 우려가 뚜렷해 구속수사 요건을 갖출 수 있었을 것으로 보이지만 검찰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불기소 처분했다"고 주장했다.

센터는 "제보가 사실이라면 검찰은 조 전 사령관 없이도 충분히 사건 전모를 밝혀낼 수 있는 상황에서 수사를 중단해 주요 피의자들을 1년 이상 방치하고 증거를 인멸할 시간을 준 셈"이라며 "검찰은 사실관계를 해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임태훈 센터 소장은 "검찰이 당시 실체적인 진실을 파헤칠 수 있는 동력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왜 하지 않은 것인지 묻고 싶다"며 "먼지털이식으로 수사하는 다른 사건과 비교했을 때 굉장히 어물쩍 넘어가는 식으로 수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보고받지 못했다', '잘 모른다'고 해명하지 말고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됐는지 점검하는 게 책임감 있는 검찰총장의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합수단은 지난해 11월 계엄령 문건 수사와 관련해 내란음모 피의자인 조 전 사령관을 기소중지하고 박근혜 전 대통령, 황교안 전 대통령 권한대행,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한 전 장관 등 조 전 사령관의 '윗선' 8명을 참고인 중지 처분했다.

당시 합수단 수사에서 계엄 문건 작성 당시 군 지휘라인의 '윗선'인 한민구 전 장관과 김관진 전 실장은 계엄문건 작성에 관여한 바 없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전 사령관은 2017년 9월 전역한 후 같은 해 12월 미국으로 출국해 현재까지 행방이 묘연한 상태다.

서울중앙지검은 합수단 해체와 함께 미국에 체류 중인 조 전 사령관 사건을 넘겨받아 여권을 무효화하고, 미국 사법당국에 범죄인 인도를 청구하는 등 강제송환을 추진하고 있다.

jujuk@yna.co.kr

☞ 김학의 "집사람도 안믿어" 눈물…검찰 구형량은?
☞ 두 살배기, 사흘 전 숨진 엄마 품에서 발견…건강은?
☞ 유시민, 오늘 '윤석열, 조국 내사' 증거 공개
☞ 文대통령 모친 강한옥 여사 별세…향년 92세
☞ 아빠에게 혼나다 뇌사상태 빠진 세 살배기 결국
☞ "친구가 바다에 빠졌어요" 신고에 출동해보니
☞ 김무성 "방정맞은 몇놈, 보수 통합에 고춧가루…"
☞ 부부싸움중 2살짜리 자녀 폭행해 숨지게한 부모
☞ '이재명 연루설' 조폭, 도박사이트 운영 혐의로 실형
☞ "지각 친구에게 공 던져라" 초등 체육교사 징역형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