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상은커녕 보복"..도심 곳곳 아베 규탄

김다연 입력 2019. 10. 30. 22: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대법원의 강제동원 배상 판결 1주년을 맞아 많은 시민이 거리로 나섰습니다.

사과나 배상은커녕 오히려 경제 보복에 나선 아베 정권을 한목소리로 규탄했는데요,

김다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아베는 사죄하라! (아베는 사죄하라!) 지금 당장 사죄하라!"

아베 정권을 규탄하는 피켓을 든 시민들이 일본대사관 앞에 모였습니다.

독립운동의 상징인 서대문형무소 부근을 이른바 'NO 아베' 거리로 만든 서대문구 주민들입니다.

강제동원 배상 판결 1주년을 맞아 직접 손으로 쓴 5백 장의 항의 엽서를 전달하려고 했지만, 대사관 측의 거부로 무산됐습니다.

[유 룻 / 서울 서대문구 소재 대학생 ; 한국의 피해자들에겐 사죄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일본 정부는 뻔뻔하게 지난여름 화이트 리스트 배제 조처를 하며 경제 보복조치로 맞섰습니다.]

지난 7월, 일본의 보복성 수출 규제에 항의하며 시작된 1인 시위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일본대사관은 물론 대학가 곳곳에서 많은 학생이 자발적으로 시위에 동참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일본의 사죄가 없는 문제 해결은 결국, 피해자에 대한 모욕일 뿐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신상현 / 서울겨레하나 기획팀장 : 피해자를 중심으로 해결돼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잃어버렸던 명예를 바로 세우는 것이 이 (배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옛 일본대사관 앞에선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1,411번째 수요집회가 열렸습니다.

쌀쌀한 날씨에도 수백 명의 학생이 참가했습니다.

[윤미향 / 정의기억연대 대표 : 일본 정부는 피해자들에게 국제법을 위반한 것에 따른 배상조치를 해야 한다.]

서울 도심에 모인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은 일본의 미온적인 태도만 탓할 게 아니라, 우리 정부도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유족회는 배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한국과 일본 정부 모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정부서울청사 앞까지 행진을 이어왔습니다.

강제동원 배상판결이 내려진 지 1년.

도심 곳곳에선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습니다.

YTN 김다연[kimdy0818@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