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 부정채용' 김성태 재판에도 영향..관건은 '대가성'

이형원 2019. 10. 30. 22: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뇌물 수수' 혐의
지난 2012년 KT 하반기 공채에 '딸 부정 채용'
뇌물에 해당하는 '딸 부정채용' 대가성 여부 관건
이번 재판에서는 딸 채용 대가성 부분 언급 안 돼

[앵커]

KT 부정 채용 사실이 법원에서 인정되면서,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 재판에도 영향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김 의원은 뇌물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데, KT가 김 의원 딸을 부정 채용하는 과정에 대가성이 있었는지가 뇌물죄 판단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형원 기자입니다.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이 받고 있는 혐의는 '뇌물 수수'입니다.

이석채 전 KT 회장으로부터 지난 2012년 KT 하반기 공채에 딸이 채용되는 '뇌물'을 받았다는 겁니다.

뇌물은 주고 받는 행위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 채용 비리 재판에서 이 전 회장의 '공여' 행위는 인정됐습니다.

이 전 회장 지시로 김 의원의 딸을 부정 채용하게 됐다는 서유열 전 사장의 증언에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한 겁니다.

이제 관건은 뇌물에 해당하는 '딸 부정채용'에 대가성이 있느냐입니다.

뇌물을 받는 수뢰죄는 부정한 이익을 받는 행위와 직무 관련성 즉 '대가성'이 있어야 성립기 때문입니다.

이번 재판에서는 이 전 회장 등이 특정 지원자를 채용해 그 가족이나 추천자의 영향력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고만 판단했습니다.

지난 2012년 국회 환경노동위 국정감사에서 이 전 회장의 증인 채택 무산과 김 의원의 딸 채용 사이의 관련성 부분은 직접 언급하지 않은 겁니다.

[조예경 / 변호사 : 같은 재판부에서 앞으로 이석채 전 회장과 김성태 의원의 뇌물 혐의 심리를 진행하게 되는 만큼, 대가성에 대한 판단은 이번에 유보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결국, 법원이 김 의원 딸 부정채용이 이 전 회장을 국감 증인에서 빼주는 대가였는지를 판단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줄곧 혐의를 부인해온 김 의원 측은 재판부 뜻을 존중한다면서도, 앞으로 열리는 공판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남아있는 뇌물죄 재판에서는 대가성 여부를 두고 검찰과 김성태 의원 측의 치열한 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YTN 이형원[lhw90@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24시간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