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배상' 판결 1년..규탄 집회 잇따라

최유경 입력 2019. 10. 31. 06: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어제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들에 대한 일본 기업의 배상 책임을 인정한 우리 대법원 판결이 나온 지 꼭 1년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인근에선 하루종일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대법원 판결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가 잇따라 열렸습니다.

최유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유족들이 옛 일본대사관 앞에 모였습니다.

대법원 배상 판결이 난 지 1년이 지났는데도,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다며 분노했습니다.

[김종대/일제강점하유족회 중앙회장 : "희생당한 선친의 피해보상과 유해 송환 안장이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으로 참담하고 개탄할 일입니다."]

여느 때처럼 열린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시위에서도 판결을 이행하지 않는 일본 정부에 대한 규탄이 이어졌습니다.

[윤미향/정의기억연대 이사장 : "'당연히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해서 사죄하고 배상하라', 그런 모든 국제적인 권고를 깡그리 무시하고 한국 사법부의 권고도 무시하고..."]

초등학생부터 80대 노인까지, 서대문구 주민 6백여 명은 항의의 뜻을 엽서에 담았습니다.

["아베는 사죄하라! 아베는 사죄하라!"]

특히 일본 정부가 사과는커녕 경제 보복으로 맞선 데 대해 비판이 쏟아졌습니다.

[유룻/서울시 서대문구 : "(강제 동원 피해자) 이춘식 할아버지는 자기 때문에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가 일어난 것 같다며 매우 미안해 하셨습니다. 왜 피해자들이 일본의 잘못된 행동에 대해서 미안해 하고 아파해야 합니까."]

시민단체 겨레하나 회원들과 대학생 100여 명은 전국에서 1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강진명/겨레하나 회원 : "과거에 대해서 진정한 사과, 당사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그런 사과와 거기에 대한 배상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일본대사관 앞에서는 하루종일 시민단체들의 집회가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 이행을 한 목소리로 촉구했습니다.

KBS 뉴스 최유경입니다.

최유경 기자 (60@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