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뒤진 일본 6G로 선점 나서나..美업체와 기술제휴 추진

2019. 11. 1. 11: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5세대(5G) 이동통신에서 한국, 중국, 미국 등에 뒤진 일본 업계가 2030년께 상용화가 예상되는 6세대(6G) 이동통신 서비스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벌써부터 미국 업계와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에 따르면 NTT는 지난달 31일 일본 소니 및 미국 인텔과 제휴, 6G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NTT는 5G에서 뒤진 교훈을 살려 6G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일찌감치 유력업체와 제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니혼게이자이가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NTT, 소니·인텔과 제휴 내년 봄 미국에 관련 단체 설립
빛으로 작동하는 반도체 칩·한번 충전으로 1년 쓰는 스마트폰 개발 추진

(서울=연합뉴스) 이해영 기자 = 5세대(5G) 이동통신에서 한국, 중국, 미국 등에 뒤진 일본 업계가 2030년께 상용화가 예상되는 6세대(6G) 이동통신 서비스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벌써부터 미국 업계와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에 따르면 NTT는 지난달 31일 일본 소니 및 미국 인텔과 제휴, 6G 개발을 추진한다고 발표했다. 빛으로 작동하는 새로운 반도체와 한번 충전으로 1년간 쓸 수 있는 스마트폰 개발 등을 추진한다.

[위키피디아 제공]

일본은 한국, 중국, 미국 등이 올해 시작한 5G 서비스를 내년 봄에나 본격 시작할 계획이다.

NTT와 소니, 인텔 3사는 이르면 내년 봄 미국에 공동으로 관련 단체를 설립, 중국 등 전세계 유력기업의 참가를 유도키로 했다. 몇년간 통신방식 규격과 정보처리에 이용할 반도체 칩 사양을 결정한다. 관련 특허 취급방법 등은 앞으로 논의해 결정한다.

NTT는 소비전력이 종전의 100분의 1로도 충분한 빛으로 작동하는 반도체 칩 시제품 제작에 성공했다. 인텔, 소니와의 제휴를 통해 반도체 칩 양산화에 필요한 기술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NTT는 6G의 주도권을 장악하기 위한 '아이오운(IOWN)' 네트워크 구상을 지난 6월 발표했다. 세계표준을 목표로 유력기업에 참가를 요청하고 있다. 표준기술이 될지 여부는 향후 출범할 업계단체에 참가하는 기업 수와 해당 기업의 시장 점유율, 인지도 등에 크게 좌우된다.

5G에서는 반도체 기술은 미국 퀄컴, 기지국은 핀란드 노키아와 스웨덴 에릭슨이 다수의 특허를 보유,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다.

중국 화웨이(華爲)도 기술력이 높아지면서 특허 건수가 급증하고 있다. 일본 기업은 특허 건수에서 열세를 보여 주도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NTT는 5G에서 뒤진 교훈을 살려 6G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해 일찌감치 유력업체와 제휴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라고 니혼게이자이가 전했다.

lhy5018@yna.co.kr

☞ 빵 훔친 '청년 장발장'에 손 내민 포스코…정직원 채용
☞ 몽골 헌법재판소장, 기내서 대한항공 여승무원 성추행
☞ "30살 넘은 여자들 싱싱한 줄 알지만…" 막말 교수
☞ 자동차 충돌했는데…옆에 있던 2층 건물이 '와르르'
☞ 이번엔 트럼프, 당신 해고야?…트럼프 탄핵사태 요약
☞ 육사·공사 필기시험 채점오류…'합격' 43명 불합격
☞ '한국인이 사랑하는 스포츠 스타' 1위에 '○○○'
☞ 13살 연하와 결혼 김건모 "지연이가 어느날 제 안에…"
☞ 어려울 때 '피' 나눈 흡혈박쥐 환경 바뀌어도 '우정' 유지
☞ 헤어진 연인 흉기로 위협…달아나자 알몸으로 쫓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