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체제론 총선 어렵다'.. 여당, 커지는 '이낙연 등판론'

김나래 신재희 박재현 기자 2019. 11. 4. 04: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사태 이후 쇄신의 '적기(適期)'를 놓친 더불어민주당에서 '이낙연 등판론'이 커지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주 사과 기자회견에 이어 4일 총선기획단을 띄우는 것으로 선거 체제로의 국면 전환을 꾀하고 있다.

민주당 중진 의원은 3일 "당의 간판으로 이 대표를 내세워 선거를 잘 치를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총리 인준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면 이 총리 복귀 시점을 앞당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초선들 불안감.. 4일 의총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광주시 동구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야외광장에서 열린 광주학생독립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국 사태 이후 쇄신의 ‘적기(適期)’를 놓친 더불어민주당에서 ‘이낙연 등판론’이 커지고 있다. 이해찬 대표는 지난주 사과 기자회견에 이어 4일 총선기획단을 띄우는 것으로 선거 체제로의 국면 전환을 꾀하고 있다. 그럼에도 ‘이해찬 체제로 선거를 치르긴 어렵다’는 의원들의 불안감이 이낙연 국무총리의 당 복귀론으로 분출되는 모습이다.

민주당 중진 의원은 3일 “당의 간판으로 이 대표를 내세워 선거를 잘 치를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총리 인준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면 이 총리 복귀 시점을 앞당길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이 총리가 내년 예산안을 처리한 뒤 1월쯤 복귀하리란 전망이 많았는데, 이보다 앞당겨 돌아와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고 공천 과정부터 챙겨야 한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이다.

수도권과 영남 등 선거 판세가 불리한 지역일수록 이 총리가 나서주길 바라는 목소리가 크다. 한 영남권 초선 의원은 “이 총리는 최장수 총리로서 상징성도 있고, 당내에서 가장 신망받는 인물 중 한 분”이라며 “이런 분이 선대위원장을 맡으면 득표에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당에서는 차기 총리 후보군으로 정세균, 원혜영 의원 등 여러 명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이런 반응과 달리 청와대에서는 총리 인선과 관련해 구체적인 작업이 시작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총리 인준 과정에서 논란이 일 경우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총리가 연내에 당에 복귀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도 있다.

이런 가운데 앞서 한 차례 연기됐던 의총이 4일 열린다. 한 당직자는 “의원들이 지도부나 당에 대해 비판할 수 있는 문을 열어주는 취지”라고 말했다. 앞서 ‘사퇴 요구는 극소수’라던 이 대표의 발언으로 민주당 당원 게시판에는 연일 이 대표 사퇴 촉구 글이 올라오고 있다.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등장한 이 대표 사퇴 촉구 청원에도 2만명 가까이 동참했다.

다만 의총에서 당대표 사퇴론 등이 거론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전망도 있다. 한 초선 의원도 “지도부 사퇴론을 말하는 의원은 거의 없을 것”이라며 “오히려 4일 시작하는 의원 평가가 공정하게 이뤄질지 등에 대한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지도부는 선출직 공직자 후보를 평가할 때 ‘하위 20%’ 비율 조항과 관련, 불출마자를 제외한 숫자의 하위 20%를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현역 의원 물갈이율을 최대한 높이겠다는 취지에서다.

김나래 신재희 박재현 기자 narae@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