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징용 피해자 지원법 준비".. 국민 기부금 검토하는 듯

김진아 2019. 11. 4. 05: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한일 갈등의 핵심 현안인 강제 징용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와 한국 내 여론이 납득할 만한 지원 법안을 만들어 발의를 준비 중이라고 일본 아사히 신문이 3일 보도했다.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법안은 징용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 징용 소송의 피고가 된 일본 기업 외에 한국 기업이 참가하고 한국 국민의 기부금도 재원으로 삼는 방안을 검토하는 내용으로 돼 있다고 아사히 신문은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출국 전 대화나누는 문희상 의장 - 3박 4일간 일본을 공식방문하는 문희상 국회의장이 3일 오후 김포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기 전 공항 귀빈실에서 수행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문 의장은 ‘주요 20개국(G20) 의회 정상회의’를 참석하고 와세다대학에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복원을 위한 제언’ 특별강연 등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2019.11.3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이 한일 갈등의 핵심 현안인 강제 징용 문제와 관련해 피해자와 한국 내 여론이 납득할 만한 지원 법안을 만들어 발의를 준비 중이라고 일본 아사히 신문이 3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 의장은 법안의 구체적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았지만 일본 측의 반응을 살펴본 뒤 국회에 제출할지 신중하게 판단하기로 했다.

국회 관계자에 따르면 법안은 징용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해 징용 소송의 피고가 된 일본 기업 외에 한국 기업이 참가하고 한국 국민의 기부금도 재원으로 삼는 방안을 검토하는 내용으로 돼 있다고 아사히 신문은 밝혔다. 앞서 한국 정부는 한국과 일본 양국 기업의 자발적 출연금으로 재원을 조성해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1+1안)을 일본 정부에 제안했으나 거부당한 바 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