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주 "아들 공관파티 사회통념상 인정해줘야" 논란

장병철 기자 2019. 11. 4. 12: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관병 갑질' 논란으로 자유한국당의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1차 인재 영입 대상 발표에서 보류된 박찬주(사진) 전 육군 대장이 4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겨냥, "삼청교육대에 가서 교육을 한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전 대장은 이날 공관병 갑질 논란 해명 등을 위해 마련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자신의 아들이 공관에서 파티를 열어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사회 통념상 그 정도는 인정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는가 하면 "2030세대에게 많은 응원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발언을 쏟아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관병 갑질논란 해명 회견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삼청교육대서 교육 받아야”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발언

‘공관병 갑질’ 논란으로 자유한국당의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1차 인재 영입 대상 발표에서 보류된 박찬주(사진) 전 육군 대장이 4일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을 겨냥, “삼청교육대에 가서 교육을 한번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박 전 대장은 이날 공관병 갑질 논란 해명 등을 위해 마련한 기자회견 자리에서 자신의 아들이 공관에서 파티를 열어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사회 통념상 그 정도는 인정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는가 하면 “2030세대에게 많은 응원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등 국민정서와 동떨어진 발언을 쏟아냈다.

박 전 대장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63빌딩에서 ‘현 상황 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관병 갑질 의혹을 처음 제기한 임 소장에 대해 “군인권센터가 공관병을 통해 (나를) 모욕하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이런 식의 접근은 의도가 불순하고 정치적 목적을 위해 이런 일을 벌이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군인권센터 소장은 삼청교육대 교육을 한번 받아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군에 안 갔다 온 사람이 군을 무력화시키는 것에 대해 분개하지 않을 수 없고 여기에 동조하는 정치인들도 반성하고 각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장은 “군인권센터는 군대의 질서와 군기를 무너트리는 잘못된 활동을 즉각 중단하고 해체할 것을 촉구한다”며 “조만간 임 소장을 무고와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전 대장은 자신의 아들이 공관에서 파티를 열어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서도 사회 통념을 거론하며 두둔했다. 또 한국당 1차 영입 발표에서 배제된 것과 관련해서는 “어떤 현역 병사는 ‘후방에서 꿀 빨던(편하게 지내던) 병사(공관병)들이 대장을 이렇게 만든 게 가슴 아프고 속상하다’고 했는데, 그런 2030세대 분위기도 굉장히 많다는 것을 참고해줬으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박 전 대장은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당에서 결정하는 대로 따르겠다”면서도 “제가 인재 영입 명단에 포함된다고 하니 ‘비례대표 되느냐’고 하는데, 지역구에 출마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장은 고향인 충남 천안 지역 출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장병철 기자 jjangbeng@munhwa.com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