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참의원 의장, 문희상 의장과 조우..인사도 악수도 없어

2019. 11. 4. 14:0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일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자신의 '일왕 사죄' 발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해온 산토 아키코(山東昭子) 일본 참의원 의장과 4일 마주했다.

도쿄(東京)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에서다.

한편, 문 의장은 이날 다른 G20 국회의장들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석상 옆에서 기념 단체사진을 찍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냉랭한 한일관계 반영한 듯..혐한세력 시위에 주일대사관저 오찬 취소
강제징용 '1+1+국민기부' 구상에 日언론 관심 집중 "강제로 모금 안해"
'이토 히로부미 동상' 옆에서 G20 의장들 단체사진.."큰 의미 안 둬"
의회 정상회의에서 연설하는 문 의장 (서울=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오른쪽 두번째)이 4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주요 20개국 G20 의회 정상회의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공정무역 및 투자 촉진'을 주제로 연설하고 있다. 2019.11.4 [국회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도쿄=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방일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자신의 '일왕 사죄' 발언에 대한 사과를 요구해온 산토 아키코(山東昭子) 일본 참의원 의장과 4일 마주했다.

도쿄(東京) 참의원 의원회관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국회의장 회의에서다. 산토 의장은 문 의장이 지난 2월 외신 인터뷰에서 일왕을 '전범의 아들'로 지칭하고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게 사죄할 필요성을 언급한 점을 문제 삼아 양자 회동을 거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서로를 만난 양측은 냉랭한 한일관계 기류를 반영하듯 인사나 악수는커녕 서로 눈길도 피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두 의장은 회의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진행된 단체사진 촬영에서 같은 앞줄에 앉았지만, 서로를 향해 고개를 돌리지 않았다.

의원회관에서 G20 공식 회의가 시작될 때도 별도의 접촉은 없었고, 이후 문 의장이 오찬을 위해 먼저 자리를 뜨면서 이들의 '조우'는 마무리됐다.

회의장 밖에서는 전날 일본 아사히(朝日) 신문을 통해 문 의장이 한일 기업과 국민 기부금을 재원으로 강제징용 피해자를 지원하는 법안을 검토한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문 의장을 상대로 한 언론의 질문 공세가 쏟아졌다.

문 의장은 기자들과 만나 "뜻이 있는 사람과 함께 (모금을) 행하겠다. 강제적으로 (자금을) 모으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오전 회의가 끝난 뒤에도 수십명의 한일 취재진은 문 의장을 둘러싸고 '징용 피해자의 동의를 얻었느냐', '산토 의장을 만날 의향이 있느냐'는 등을 물었지만 문 의장은 아무런 답변 없이 준비된 차량에 탑승했다.

다만, 문 의장은 이날 남관표 주일대사와의 관저 오찬이 예정됐으나 대사관저 앞에서 '혐한' 시위가 벌어지면서 경호상 문제로 발길을 돌려야 했다.

의회정상회의 기념촬영 하는 G20 국회의장들 (서울=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앞줄 왼쪽)이 4일(현지시간) 일본 국회의사당 중앙홀에서 주요 20개국(G20) 의회정상회의에 참석한 각 국가 국회의장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11.4 [국회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photo@yna.co.kr

한편, 문 의장은 이날 다른 G20 국회의장들과 함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석상 옆에서 기념 단체사진을 찍었다.

단체 사진을 찍은 일본 의사당 중앙홀에는 이토 등 일본 정치인 3명의 석상이 모서리와 벽면에 세워져있다.

이에 대해 국회 관계자는 "주최국의 세운 단체 사진 계획은 따르는 것은 외교 관례"라며 "큰 의미를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banghd@yna.co.kr

☞ 독도 헬기 사망 부기장 아버지 "아들 둘 다 잃었으니…"
☞ 1천원에 닭 낙찰 받았다가 '혼쭐'…한 마리가 아니야?
☞ "난 총경 달려고 해경으로 왔지만…너흰 기본이 안돼 있다"
☞ 나이 들수록 '깜빡깜빡'…기억력 높이는 생활습관
☞ "경기 끝나도 울고 있었다"…손흥민에게 무슨일이
☞ "오늘 좀 맞자" 제자 때리고 목 조른 체육 교사
☞ 이영애 "진짜 엄마 된 후 연기 달라졌죠"
☞ 왕세자 저택에 753억원 모네그림 알고보니 짝퉁
☞ '연락 두절에 문밖까지 악취가…' 신고에 출동해보니
☞ 맥도날드 철수 전 마지막 버거…10년째 썩지않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