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t 강제 폐기처분..이젠 군 밥상까지 올라간 '광어의 눈물'

곽재민 입력 2019. 11. 5. 07:01 수정 2019. 11. 5. 07:1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 경북 포항시 북구 송도동 포항수협활어위판장에서 상인이 낙찰받은 광어를 수족관차로 옮기고 있다. [뉴스1]

‘국민 횟감’ 대우를 받던 광어가 가격 하락세를 이기지 못하고 최대 위기를 맞았다. 국산 광어 최대 수입국인 일본이 수산물 검역을 강화하면서 수출은 줄어들었는데 생산량은 늘고 있어서다. 여기에 연어와 같은 다른 수산물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도 광어회 소비 감소 폭을 확대하는 요인이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최근 ‘수산물 수급가격 안정기금 운용위원회’를 열고 소비둔화로 적체된 양식 광어 물량 해소를 위해 양식 어가에 긴급 자금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제주도 내 359개 광어 양식장에서 기르고 있는 400~600g급 중간 크기 광어 200t이 연내 수급조절을 위해 수매 후 폐기 처분되는 것이다.
앞서 제주 어류양식수협은 지난 8월 자체자금 35억원을 투입해 1kg급 성어 312t을 격리 조치했다. 성어 격리조치에 이어 치어 폐기예산을 14억원이나 들이는 것은 광어 부진이 내년까지 지속할 가능성이 커 광어 공급량을 조절하기 위한 마지막 방법이기 때문이다.

제주산 양식 광어는 국내시장에서 점유율 60%대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제주 광어 출하 가격은 최근 생산비 원가인 1만원에 못 미치는 kg당 8000원대까지 떨어졌다.

제주도에 있는 광어 넙치 양식 양식장. 최충일 기자

광어는 대내외적 요인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최근 일본이 한국산 광어 검역을 강화하면서 수출 부진이 심화한 것이 주된 이유다.
일본은 식중독을 일으키는 ‘쿠도아충’을 차단하기 위해 분석 표본을 늘린다는 명분으로 지난 6월부터 한국산 광어 검역 비율을 20%에서 40%로 올렸다.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연구진이 쿠도아충을 분석했는데 식중독을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일본은 검역 강화 조치를 강행했고, 검역 절차가 복잡해지고 대기시간이 길어지면서 대일 광어 수출은 크게 줄었다. 광어의 경우 살아 있는 상태로 수출하기 때문에 검역 기간이 길어지면 폐사 확률도 높아진다. 광어 물량이 제때 수출되지 못하고 물려 있으면서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7월 서울 이마트 성수점에서 '제주 1등광어 특별전' 행사가 열리고 있다. 제주에서 직접 공수한 1등급 광어를 할인가로 판매하는 행사였다. [연합뉴스]

실제로 관세청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지난 9월 넙치류의 대일 수출 금액은 181만 4000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24% 감소했다. 일본은 전체 광어 수출량의 80%가량을 차지하는 주요 판매국이라 수출 감소가 광어 물량 소비 감소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여기에 국내 연어 소비량 증가도 광어회 소비 감소를 가속하고 있다. 1990년대 본격적으로 광어 양식생산이 이뤄진 후 광어회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국민 횟감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최근 연어가 슈퍼 푸드로 알려지면서 큰 인기를 끌자 자연히 광어 수요 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연어 수입량은 2016년 2만 7000t에서 지난해 3만 7000t으로 37% 이상 늘었다. 이마트의 2019년 1월에서 9월까지 매출 신장률을 보면 연어회는 전년 동기간 대비 40% 증가했지만, 광어회는 18%나 감소했다.

이처럼 대내외적으로 광어 수요가 감소하고 있지만, 생산기술 발달로 광어의 생산량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일본 수출 부진과 경쟁상대인 연어의 인기 등으로 판로가 막혔지만, 광어 생산량은 증가하면서 단가 하락으로 이어지자 광어 양식 어민은 더 어려워지고 있다.

제주도의 한 광어 양식업자는 “지난해처럼 큰 더위가 없어 6월 이후 광어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다”며 “생산량은 늘고 있는데 판매 활로가 없어 물량 순환이 되지 않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제주어류양식수사업협동조합에 따르면 2017년 10월 기준 제주 광어 1kg의 도매 판매 시세는 1만7000원이었는데 올해 10월 28일 기준 8000원 내외로 폭락했다.

광어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광어 생산 어가의 부담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연합뉴스]

제주도는 광어의 위기 탈출을 위해 자구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제주도는 광어 출하량 증진을 위해 군납 확대를 추진 중이다. 제주도는 지난해보다 70%(84t) 증가한 198t의 양식 광어를 군납하기로 계약했다.
제주도는 군납확대를 통해 출하량 증가를 시도하면서 장기적으로는 활어, 구이, 탕과 같은 다양한 가공품으로 소비를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유통업체도 광어 소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마트는 6일까지 광어회(450g 내외)를 기존 가격 3만 9800원에서 40% 할인한 2만 3500원에 판다. 유통업계와 양식 어가가 상생을 위해 공동으로 기획한 행사다. 5일간 행사 기획 물량은 30t으로 이마트가 약 한 달 동안 광어를 판매하는 양이다.

이마트 김상민 광어 바이어는 “광어 어가에 일본 수출 부진 및 내수 소비 감소라는 어려움이 지속해 반전의 기회를 만들어 보고자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됐다”며 “우수한 품질의 광어회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기회를 통해 광어 양식 어가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재민 기자 jmkwak@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