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주 '삼청교육대 찬양' 논란..황교안 리더십 또 타격

백운 기자 2019. 11. 5. 07: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자유한국당 총선 영입 인재 1호로 거론됐다가 보류된 박찬주 전 육군대장이 어제(4일) 기자회견을 자청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공관병 갑질 의혹과 관련해 막말로 자질 논란을 자초했고, 한국당은 영입 불가로 사실상 의견을 모았습니다.

보도에 백운 기자입니다.

<기자>

해명 기자회견을 자청한 박찬주 전 대장은 한국당 입당은 황교안 대표가 먼저 제안했다고 말했습니다.

군대가 민병대 수준으로 전락했다는 절박감에서 시작했다며, 총선 출마 의지도 강조했습니다.

논란은 공관병 갑질 의혹을 해명하면서 시작됐습니다.

[박찬주/前 육군대장 : 사령관이 병사들에게 지시하는 걸 여러분, 갑질이라고 표현하면 그건 지휘체계를 문란하게 하는 겁니다. (문재인 정권은 저를) 적폐청산의 상징으로 이용하려고 했던 겁니다.]

처음 의혹을 제기한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에 대해서는 군사정권 시절 대표적 인권 침해 사례였던 삼청교육대를 언급했습니다.

[박찬주/前 육군대장 : 군 인권센터 소장은 삼청교육대 한번 교육을 받아야… 군대를 갔다 오지 않은 사람이 군대에 대해 재단하고 앞에 나와서 군대를 무력화시키는 것에 대해 저는 정말 참 분개하지 않을 수 없고.]

민주당은 삼청교육대 찬양하는 사람이라면 영입 철회로 끝낼 일이 아니라며 황 대표 사죄를 촉구했습니다.

한국당 안에서도 홍준표 전 대표가 SNS를 통해 5공 공안 검사 출신이 5공 장군을 영입했다는 비판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기자회견 전만 해도 영입을 강행하는 것 아니냐는 말이 한국당 주변에서 돌았지만, 한국당이 결국 박 전 장군 영입 불가로 의견을 모은 걸로 알려지면서,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은 다시 한번 타격을 입게 됐습니다.

백운 기자cloud@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