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뉴스] 文대통령은 왜 아베에게 먼저 손 내밀었을까?

CBS노컷뉴스 권영철 대기자 입력 2019. 11. 5. 09:21 수정 2019. 11. 5. 11: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의 속사정이 궁금하다. 뉴스의 행간을 속 시원히 짚어 줍니다. [Why 뉴스]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편집자 주]

■ 방송 : 김현정의 뉴스쇼(권영철의 Why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권영철 CBS 대기자

권영철의 Why뉴스입니다. 권영철 대기자, 어서 오십시오.

◆ 권영철>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지금 인터뷰한 황희두 위원이 인재 영입된 인재인 줄 알고 문자 보내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닙니다. 인재 영입 아직 민주당 발표 안 했고요. 총선기획단에 청년 몫으로 들어간 기획위원입니다. 그거 좀 헷갈리시면 안 되고 아까 또 앞에서 인터뷰한 한국당의 신상진 의원이 신정치혁신위원. 두 분의 포지션이 비슷한 이런 거죠. 그렇고 권영철 대기자. 페이커 아세요, 페이커?

◆ 권영철> 페이커? 그냥 속임수 이런 거 아닌가요?

◇ 김현정> 저도 페이커. 저도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유명한 프로게이머래요. 그런데 제가 지금 못 알아들어가지고 문자에 진짜 겜알못이라고 저 보고. 게임을 정말 모르는 것 같다고. 정말 모릅니다.

◆ 권영철> 겜알못은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 김현정> 죄송합니다.

◆ 권영철> 과거에 벽돌 쌓기, 갤러그 이런 거나 했지.

◇ 김현정> 저도 버블버블 이런 거 하던 세대라. 오늘 와이 뉴스 이 주제는 아니고요. 오늘 주제는 어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11분 환담. 이 이야기의 행간을 읽어주신다고요.

(사진=연합뉴스)
◆ 권영철> 그렇죠. 어제 문재인 대통령이 평소와 달리 일본 아베 총리에게 손을 먼저 내밀어서 대화하자 하고 제의해서 11분간의 대화, 극적인 대화가 이루어졌다. 문 대통령이 왜 아베 총리에게 먼저 손을 내밀었을까. 이게 오늘 와이 뉴스의 주제입니다.

◆ 황희두> 문재인 대통령이 왜 아베 총리에게 먼저 손을 내밀고 손으로 끌고 와서 11분 환담을 나누었을까. 어제 굉장히 화제가 됐던 그 장면, 읽어봐야 될 것 같습니다. 먼저 대화 제의한 건 팩트죠?

◆ 권영철> 그렇습니다. 어제(4일) 오전인데요. 아세안+3 정상 회의 회담장에 문재인 대통령이 먼저 도착해 있었고요. 그래서 인도네시아,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 정상들과 소파에 앉아서 환담을 나누고 있었는데 아베 총리가 다른 정상들보다 늦게 회의장에 도착해서 문 대통령과 인사를 나눴고 문 대통령이 잠시 대화를 하자고 제의를 해서 이루어진 겁니다. 이게 13개월여 만에 마주앉은 거고요. 비록 10여 분의 짧은 시간이지만 한일 정상이 얼굴을 보고 마주앉았다는 거 자체가 의미가 있다는 게 외교가의 평가입니다.

◇ 김현정> 그런데 정상이 마주앉아서 얘기를 나누면 보통은 5분이든 10분이든 미리 약속이 되고 기획이 되기 마련인데 이게 예정에 전혀 없었던 일이에요?

◆ 권영철> 그렇습니다. 예정에 전혀 없었다는 건 여러 정황이 나타나는데요. 일단 일본어 통역이 없었습니다. 청와대는 영어 통역관만 배치를 했는데 일본 쪽 통역이 아베 총리의 발언을 영어로 옮기면 우리 측 통역이 이를 문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렇게 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외교부 내에 일본 담당 간부들 역시 회담 장소에 따라가지를 않았습니다.

◇ 김현정> 그러면 문재인 대통령이 손을 내민 것도 어떻게 보면 용기고. 아베 총리가 그걸 뿌리치지 않고 온 것도 우리로서는 상당히 의외고. 굉장히 이례적인 상황이군요, 그 11분의 환담 자체가.

◆ 권영철> 그렇습니다. 그런데 우리하고 일본하고 약간에 온도 차이가 좀 있는데요. 청와대는 환담이라고 표현을 했습니다. 환담하다는 '정답고 즐겁게 서로 이야기하다.' 이게 국어사전의 풀이거든요. 반면 일본 보도 자료의 제목은 '한일 정상의 대화'였습니다.

◇ 김현정> 대화.

◆ 권영철> 그게 정상 회담이라고 그러면 의제를 오랜 기간 동안 숙성시켜서 양 정상이 테이블에 양국 국기 놓고 이렇게 미리 약속해서 만나는 거고요. 아까 김현정 앵커가 얘기한 대로 스탠딩 회담, 서서 하는 약식 회담일지라도 짧은 시간에 이렇게 얘기하자 하고 사전에 약속을 해서 하는 경우가 정상 간에는 대부분이거든요. 그런데 그런 협의가 전혀 없이 이루어진 것을 우리 정부는 환담이라고 밝혔는데 일본은 대화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또 청와대는 11분이라고 하는데 일본은 약 10분 이렇게 밝혔어요.

◇ 김현정> 줄여서 얘기했네요.

◆ 권영철> 약간의 그런 뉘앙스에 차이가 있습니다.

◇ 김현정> 두 정상이 13개월 만에 얼굴 맞대고 얘기 나눴다는 그 자체가 중요한 거죠.

◆ 권영철> 외교가에서는 그렇게 평가들을 합니다.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는 "대통령이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제안해 대화가 이루어진 것은 좋은 일이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조희용 국립외교원 일본연구센터 소장(전 캐나다 대사)은 "지금 단계에서는 양국 정상이 직접 면대면으로 얘기 나눌 수 있었다는 것 자체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양 정상 간 서로 대화의 의지를 확인했다는 면에서는 진전이 있었던 거다." 이렇게 평가들을 했어요.

◇ 김현정> 지금 청취자 문자 중에 그런데 우리가 지금 이런 상황에서 먼저 손 내미는 건 자존심 상하는 것 아니냐. 이런 문자도 들어오는데 그건 어떻게 보세요?

◆ 권영철> 그런 얘기들이 야당 의원들이 그렇게 얘기를 합니다. 갑자기 급해지니까 저자세로 구걸하듯이 하냐. 이런 평가들을 늘어놓는 야당 인사들이 있기는 합니다.

◇ 김현정> 구걸이라는 표현도 나왔어요?

◆ 권영철> 그런 얘기들이 있기는 한데.

◇ 김현정> 외교가의 평가는 어떻습니까, 이에 대해서?

◆ 권영철> 어쨌건 고민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매우 우호적이며 진지한 분위기 속에 환담을 이어갔다". 이렇게 얘기를 했는데요.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의 말 들어보시죠.

고민정> "양 정상은 한일 관계 개선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며 한일 양국 관계의 현안은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 권영철> 고 대변인은 "두 정상이 문 대통령은 필요하다면 보다 고위급 협의를 갖는 방안도 검토해 보자고 제의를 했고, 아베 총리도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해결 방안을 모색하도록 노력하자." 이렇게 답을 했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일본은 조금 다른 반응을 보였다면서요.

(사진=연합뉴스)
◆ 권영철> 그렇습니다. 일본 정부는 보도 자료에서 문 대통령 모친상에 대해 아베 총리가 조의를 나타냈고 이낙연 총리가 일왕 즉위 행사에 참석한 데 대해서 감사 표시를 나타냈다. 이렇게 먼저 소개를 했고요.

두 정상 간 대화에 대해서는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한일 양국 간 문제에 관한 일본의 원칙적 입장을 확실히 전달했다." 이런 표현이 들어 있습니다.

니시무라 아키히로 일본 관방부장관은 일본 기자들이 '한국 쪽 발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필요하면 고위급 협의를 하자고 했고 아베 총리도 모색해 보자고 합의했다는데?'라고 질문하니까 "아베 총리는 종래에 말해 온 대로 외교 당국 간 협의를 통해 현안을 해결해 나가자는 취지로 답했다. 그리고 1965년 청구권 협정에 대한 원칙적 입장에 변함이 없다는 내용을 전달했다."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 김현정> 지난번에 이낙연 총리하고 회담하고 나서도 이런 식의 논평을 하더니 이번에도 똑같네요, 일본은. 우리는 원칙이다.

◆ 권영철> 일본은 약간 좀 냉정하다고 해야 될까요. 좀 그런 표현인데 '한국은 분위기가 우호적이었다고 하는데?"라고 일본 기자들이 물으니까 관방 부장관이 "우리 보도 자료의 상황 그대로다. 한국 측의 설명은 한국 측에 물어보기를 바란다." 이렇게 답을 했습니다. 일본 요미우리TV는 '초조한 문 대통령'이라는 제목으로 현재 한국의 입장을 소개하기도 했고요.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약간은 좀 우파적인 신문이고요.

◇ 김현정> 그러면, 그러면 이런 야당의 비판. 아니, 왜 자존심도 없이 가서 구걸하듯이 손 내미느냐. 일본에 초조한 문 대통령. 이런 식의 기사가 나올 거라는 걸, 논평이 나올 거라는 걸 예상하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선 이유가 있지 않겠습니까? 이례적으로 이렇게 행동한 이유가 있지 않겠습니까?

◆ 권영철> 아무래도 그렇겠죠. 사실 문 대통령의 행동은 평소의 문 대통령이 보여준 모습과는 다른 건 틀림이 없잖아요. 전직 한 4강 대사는 이렇게 얘기하더라고요. "문 대통령이 깔끔한 분이신데 이번에는 그렇게 하신 것 같다."

◇ 김현정> 그게 무슨 말이죠?

◆ 권영철> 이게 외교적인 수사인데 문 대통령이 깔끔하다는 얘기는 그렇게 적극적으로 사람들을 만나거나 서로 대화하자. 이런 자세를 잘 안 보이는 분인데 이번에는 좀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그런 평가이거든요. 그런데 청와대가 이 보도에 대해서 처음에는 문 대통령이 소매를 이끌어서 자리에 앉아서 얘기했다.

◇ 김현정> 소매라고 얘기가 나왔어요, 보도가.

◆ 권영철> 그랬죠. 그런데 청와대는 '소매나 손을 잡아 이끌었다'라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는 해명을 했습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다른 정상들과 환담하고 있는데 아베 총리가 뒤늦게 환담장에 왔고 아세안 국가 정상들과 악수하면서 맨 마지막에 앉아 있는 문 대통령과 악수했다. 이때 문 대통령이 따로 얘기하자고 제안해서 아베 총리가 그러자고 해서 단독 환담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렇게 해명을 했습니다.

이 자체는 사실 13개월 만에 한일 두 정상이 짧지만 얼굴을 마주보고 대화했다는 자체가 의미 있는 일임은 틀림없잖아요. 또 문재인 대통령이 평소와 달리 이런 모습을 보인 것도 긍정적이라는 평가들을 하는데 그렇지만 정부 내에서는 두 정상의 짧은 만남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있습니다.

김준형 국립외교원 원장은 문 대통령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인 데 대해서 "특별히 우리나라 입장이 달라졌다기보다는 우리는 계속 대화하겠다는, 우리 할 바는 다 하겠다는 부분의 일환 아니겠냐?"

◇ 김현정> 우리는 대화를 위해서 이렇게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모습을 세계에 보여주는 것도 의미가 있죠. 우리는 이렇게 하고 있다.

◆ 권영철> 그리고 김 원장은 이어서 "우리 정부가 적극적으로 협상하겠다는 건 지금까지 계속 그랬다. 우리가 그만큼 노력한다는 걸 국제 사회에 보여주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 이렇게 얘기를 했고요. 정세현 평통수석부의장은 "보기에 따라서는 아쉬워서 회담하자고 매달리는 것처럼 비칠 수 있겠지만 대화를 외면해 온 건 우리가 아니라 일본이었다."

◇ 김현정> 이런 걸 세계에 보여주는 기회였다. 아세안 정상 회담이니까.

◆ 권영철> 큰 의미는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저는 그런데 어제 말입니다. 국방장관도 개인 의견이라는 걸 전제로 하면서 지금 지소미아 종료 시점이 얼마 안 남았는데 지소미아 종료되지 않는 쪽이 좋겠다고 어제 얘기했잖아요. 그런 이야기도 나오고 또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한테 뭐 환담을 제안하고 이런 전체적인 것이 미국 쪽의 어떤 입김도 있는 게 아닌가. 이런 해석도 가능해 보여요.

(사진=연합뉴스)
◆ 권영철> 이제 지소미아 종료 시점이 18일 앞으로 다가왔죠. 미국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기도 하고요.

◇ 김현정> 종료하면 안 된다, 유지해라.

◆ 권영철> 그러니까 우리도 좀 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일 필요는 있었을 것 같고 일본도 지소미아 종료에 대해서는 상당히 좀 반대하는 입장이지 않습니까? 그렇기는 한데 어쨌건 우리는 수출 규제와 지금의 지소미아 문제를 같이 해결하자는 쪽이고 일본은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해서 같이 해결해야 된다는 입장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이게 서로 입장 차이는 아직 달라진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낙연 총리가.

◇ 김현정> 확 달라지지는 않았는데 미묘하게는 바뀌는 거 아니에요?

◆ 권영철> 외교가에서도 그렇게 평가들을 하고 있더라고요. 일단 모멘텀이 마련됐다. 양 정상이 13개월 만에 마주앉아서 얼굴 마주하고 대화했다는 자체가 의미가 있는 거다. 그런 평가들을 내놓고 있는데 이게 실질적인 내용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보자. 이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 김현정> 하여튼 뭐 실마리, 단초. 이 정도는 어제 성공한 것 같다, 양국이.

◆ 권영철> 그런 정도 그런 평가들이었습니다.

◇ 김현정> 그 와중에 국정원이 12월 초에 북미 정상 회담이 개최될 거다. 이런 얘기를 어제 발표했었잖아요.

◆ 권영철> 어제 국정원에 대한 국정 감사가 뒤늦게 있었습니다. 여기서 회담 중간에 정보위 여야 간사인 민주당 김민기 의원,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이 나와서 북미 실무 회담은 11월, 늦어도 12월 초에 개최가 예상된다라고 밝히면서 갑자기 언론 보도들이 막 속보로 뜨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이게 충분히 의미가 있는 건 아닌 것 같고요. 국정원으로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12월을 거의 못박고 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일정상 12월 초에 정상 회담이 이루어지려면 11월에 실무 회담이 있어야 되지 않겠습니까?

◇ 김현정> 그런 의미다.

◆ 권영철> 그런 의미. 예상하고 있는 정도 추정이다.

◇ 김현정> 추정이다, 추정이다, 바람이다. 이 정도예요?

◆ 권영철> 그리고 지난번에 국정원이 11월에 있을 아세안 정상 회의에, 부산에서 열리는. 여기에 김정은 위원장이 올 수도 있다고 얘기했지 않습니까? 올 수도 있다는 것은 그 앞에 전제 조건. 북미 정상 회담이 뚫리고 이런 관계가 개선이 되면 개선이 되면 올 수 있다는 것이었지 항상 전제 조건이 있는 걸 얘기한 거였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 권영철> 갑자기 큰 기사로 보였는데 밤사이 그냥 수그러들었습니다.

◇ 김현정> 여기까지 짚어보죠. 권영철 대기자, 수고하셨습니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권영철 대기자] bamboo4@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