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대통령, '마약과의 전쟁' 비판한 부통령에게 중책 맡겨

2019. 11. 5. 17: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약과의 전쟁'을 벌이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이를 비판해온 정적인 레니 로브레도 부통령을 마약과의 전쟁 지휘관으로 임명해 결과가 주목된다.

5일 일간 필리핀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살바도르 파넬로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이날 "두테르테 대통령이 로브레도 부통령을 '마약퇴치 범정부 위원회'(ICAD)의 공동 위원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그러자 두테르테 대통령이 로브레도 부통령에게 마약과의 전쟁을 직접 지휘할 것을 주문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연합뉴스) 민영규 특파원 = '마약과의 전쟁'을 벌이는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이를 비판해온 정적인 레니 로브레도 부통령을 마약과의 전쟁 지휘관으로 임명해 결과가 주목된다.

5일 일간 필리핀스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살바도르 파넬로 필리핀 대통령궁 대변인은 이날 "두테르테 대통령이 로브레도 부통령을 '마약퇴치 범정부 위원회'(ICAD)의 공동 위원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두테르테 대통령이 2017년 만든 ICAD는 마약사범 단속과 처벌, 마약예방 캠페인, 재활 등 마약과 관련한 모든 분야를 총괄하는 기구로 마약과의 전쟁 사령탑 역할을 한다.

필리핀에서는 두테르테 대통령이 취임한 직후인 2016년 7월 1일부터 마약과의 전쟁을 벌여 올해 7월까지 경찰과의 총격전 등으로 숨진 사망자가 공식 발표된 것만 6천847명이다.

인권단체들은 용의자를 재판 없이 사살하는 이른바 '초법적 처형'으로 인해 실제 사망자가 2만7천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했다.

이런 마약과의 전쟁에 대립각을 세우던 로브레도 부통령은 최근 부패한 경찰관에 의해 압수한 마약을 밀거래하는 행위가 여전히 성행한다는 지적까지 나오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로브레도 부통령은 언론 인터뷰에서 "마약 투약과 밀거래가 줄어든다는 증거는 없고 너무 많은 사람이 죽었다"면서 "마약과의 전쟁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두테르테 대통령이 로브레도 부통령에게 마약과의 전쟁을 직접 지휘할 것을 주문한 것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그러면서 관계 기관에 로브레도 부통령을 적극 지원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로브레도 부통령이 두테르테 대통령의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현지 언론은 로브레도 부통령이 아직 수락 여부를 밝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오른쪽)과 로브레도 부통령 [EPA=연합뉴스 자료 사진]

youngkyu@yna.co.kr

☞ 살아서 무능을 한탄했으나 죽어서야 성군 된 세종
☞ 술 취해 하의 벗고 신체 노출한 채 여성 쫓아간 40대
☞ 무장강도 들이닥치자 임신 8개월 아내는 총을 들었다
☞ '사내 연애'로 해임된 맥도날드 대표 거액 퇴직금 얼마?
☞ "페미니즘 지지한다고 표적?"…한국 '인터넷 자유' 19위
☞ '헬기영상 미제공' 논란 KBS, 실종자 가족 만난다
☞ 밥상 치워달라는 16살 딸, 주먹으로 때려야만 했나
☞ '몸통시신 사건' 장대호 법정서 고개 뻣뻣이 들더니…
☞ 1천원에 닭 낙찰 받았다가 '혼쭐'…한 마리가 아니야?
☞ "단골 분식집 여주인 호감 사고 싶었는데, 홧김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