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훈 "지는 싸움하겠는가? 하태경 고집 꺾어주겠다.. 포렌식 공개"

박태훈 2019. 11. 6. 08: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기무사의 '촛불 계엄문건'을 놓고 공방전을 펼치고 있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6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최종문건'이라고 내 보인 것은 "(19대) 대선 다음 날인 2017년 5월 10일 기무사가 제목도 바꿔치기해서 세탁한 문건으로 가짜(로 보인다)"고 적극 반반했다.

이에 대해 임 소장은 기무사가 책임을 피하려 서둘러 만든 가짜 문건이라며 반박한 뒤 "(문건)제목이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인데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라고 둔갑시켰다. 검찰  불기소 처분장에게도 최종 문건이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라고 밝혔다"며 "그렇다면 하 의원이나 또는 검찰 둘 중에 한 명은 거짓말하고 있다는 소리로 이 해명은 검찰이 해야 되는 것"이라는 점을 들어 하 의원 주장이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무사의 '촛불 계엄문건'을 놓고 공방전을 펼치고 있는 임태훈 군인권센터 소장은 6일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최종문건'이라고 내 보인 것은 "(19대) 대선 다음 날인 2017년 5월 10일 기무사가 제목도 바꿔치기해서 세탁한 문건으로 가짜(로 보인다)"고 적극 반반했다. 임 소장은 "우리가 지는 싸움을 하겠는가"면서 "하 의원이 고집을 피운다면 고집을 꺾어 주겠다"며 포렌식 증거 공개카드를 슬쩍 내 보였다.
◆ 하태경 "靑이 최종본이라며 내보인 문건엔 21개 항목, 진짜 최종본엔 12개 뿐"→ 임태훈 "기무사가 과오 숨기려 세탁한 것"

임 소장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하 의원 말을 적극적으로 받아쳤다. 

하 의원은 '청와대에서 밝혔던 계엄 기무사 문건에는 21개 항목이 있지만 입수한 최종본을 보니 12개 항목 밖에 없다. 최종본 항목엔 국회 해산 등 위헌요소에 해당하는 9개 항목이 빠져 있었다. 따라서 청와대가 가짜 문건을 부풀려서 국민을 기만했다'는 논지의 주장을 펼쳤다. 

이에 대해 임 소장은 기무사가 책임을 피하려 서둘러 만든 가짜 문건이라며 반박한 뒤 "(문건)제목이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인데 ‘전시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이라고 둔갑시켰다. 검찰  불기소 처분장에게도 최종 문건이 현 시국 관련 대비계획이라고 밝혔다"며 "그렇다면 하 의원이나 또는 검찰 둘 중에 한 명은 거짓말하고 있다는 소리로 이 해명은 검찰이 해야 되는 것"이라는 점을 들어 하 의원 주장이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했다. 

이어  "이 문건이 USB에서 만들어졌다. 포렌식을 해보니 최종적으로 날짜가 5월 10일, 즉 대선 다음 날이었다"며 이는 기무사가 대선 결과를 보고 겁이 나 9개 항목을 덜어내는 등 가짜 문서를 만든 결정적 증거라고 했다. 

◆ 임태훈 "우리가 지는 싸움 하겠는가, 하 의원 사과않는다면 포렌식 공개도~"

임 소장은 "만약에 하 의원이 국민들에게 사과 안 하면 저희가 포렌식 한 거 공개할 수도 있다. 제보 받은 것도 있고~"라는 말로 하 의원을 압박했다. 

그는 "실제로 검찰이 확보하고 있는 문건은 USB상,  비인가 받은 USB로 작업을 했다, 컴퓨터에서"라며 "USB상에 하 의원이 최종본이라고 우기는 문서는 최종수정일이 5월 10일로 찍혀 있었다. 이 USB를 검찰이 포렌식을 했다. 포렌식을 해서 최종적으로 문건이 수정된 것이 5월 10일(이라는 점이 나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지막으로 말하고 싶은 건 2017년 3월 3일에 작성된 것을 5월 10일에 수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소장은  "적절한 시기에 이 문제를 계속 하태경 의원님께서 고집을 피운다면 그 고집을 꺾어드려야죠"라며 "제보자가 드러날까봐 저희는 최대한 제보자를 보호하고 가고 있는데 (아직) 공개 안 한 것이 있다"고 의미있는 발언을 했다.

그는 "저희가 지는 싸움 하겠습니까"면서 "하 의원이 비호하려는 세력이 있다고 보며 (그들은) 기무사에서 퇴출된 원대복귀된 그 사람들이 자꾸 이런 자료를 하태경 의원에게 줘  눈과 귀를 가리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박태훈 기자 buckbak@segye.com
사진=뉴시스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