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피스 "후쿠시마 방사능 없애겠다는 말은 판타지"

김정연 2019. 11. 7. 18: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석 원자력전문가 숀 버니 인터뷰
"오염 제거했다는 지역 오염 확인"
"日정부 과학 무시하고 정치 수사만"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남영동 그린피스 사무실에서 만난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숀 버니 수석 원자력전문가. [사진 그린피스]
2011년 3월 11일 동일본 대지진으로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난 지 7년 반이 지났다.
70%가 숲으로 이뤄진 후쿠시마 지역은 그간 방사능 제거는커녕 방사능 측정도 어려움이 많았다. 그 와중에 지난달 태풍에 휩쓸렸고, 내년에는 올림픽을 앞두고 있다.

지난달 드론을 이용해 후쿠시마 주요 오염지역의 방사능을 측정하고 돌아온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숀 버니 수석 원자력 전문가를 7일 오후 서울 용산구 그린피스 사무소에서 만났다.

일본 정부는 '재오염' 가능성을 고려조차 하지 않는다. 한 지점에서 ‘제염 작업 종료’를 선언한 후에는 다른 구역으로 이동하면 끝이다. 그러나 10월 조사에서 제염했던 지역이 다시 방사능으로 오염된 사실을 확인했다."

Q : 보여주기식 제염 작업이란 말인가
후쿠시마 인근 오염지역 현황. [자료 그린피스]
A : 일본 정부가 제염(방사능 오염 제거) 작업의 효과를 보여주기 위한 시범 장소로 쓰인 칸노 씨의 집은 나미에 마을에 있다. 오염이 심해 '귀환 곤란 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칸노 씨 집을 둘러싸고 있는 반경 수 m 범위의 흙은 모두 일본 정부가 목표로 삼은 안전기준치 시간당 0.23 μSv(마이크로시버트, 방사능 측정단위) 이하의 수치를 나타냈다.
그런데 바로 이 구역 바깥의 흙은 이보다 훨씬 높은 수치가 나왔다. 일본 정부의 제염작업이 '보여주기'라는 소리다.

10분 거리에 있는 바바씨의 집은 역대 그린피스가 측정했던 지역 중 가장 높은 7μSv/h(1m 높이), 90μSv/h(0.1m 높이)가 측정됐다.
이곳은 제염작업이 어려운 숲 인근에 있다.
그중에서도 빗물이 떨어지는 처마 밑에서 가장 높은 수치가 측정된 것으로 봤을 때 비를 통해 씻겨내려 온 방사능이 누적된 것으로 보고 있다.

Q : 제염에 280억 달러, 뭘 위해서?
A : 일본 정부는 2018년 제염작업에 예산을 280억 달러를 배정했다. 그런데 후쿠시마의 70%를 차지하는 숲 지역은 제염을 못 했고, 나머지 30% 지역도 제염을 못 끝냈다. 정부는 '나미에 지역 제염 완료'를 발표하고 소개(疏開, 주민 분산 조치)를 중단했다. 그런데 재오염이 확인됐다.
이전에도 비슷한 재오염 증거가 있었지만, 이번에 확실한 증거를 발견했다. 강한 비가 오고 태풍이 오면 방사능이 흙 아래로, 지하수로 흘러드는 건 피할 수 없다. 방사능은 전혀 통제되지 않고 있고, 수십~수백 년 이어질 수도 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데이터가 없다. 정부 정책에 물음표가 생길 수밖에 없다.

Q : 태풍 하기비스, 후쿠시마 방사능 유출?
드론을 활용해 지난달 31일 후쿠시마현 나미에 지역 인근을 흐르는 타카세 강을 찍은 사진. 사진상 강 위쪽은 개방된 지역이고, 강 아래쪽은 폐쇄된 지역이다. 방사능 노출 우려가 더 적어 개방된 지역의 강변 방사능 농도가 오히려 더 높게 측정됐다.(초록색>빨간색>파란색 순) 그린피스는 "태풍으로 인한 폭우가 후쿠시마 지역 토양 방사능을 쓸어 강물로 유출시킨 영향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자료 그린피스]

A : 하기비스 이후 후쿠시마 관련해서는 '오염된 흙을 담아둔 검정 봉지가 없어졌다'가 가장 많이 회자됐다. 후쿠시마 전체에 그런 '블랙백'이 600만개, 130곳에 나뉘어 저장돼있다. 100개 사라졌다는 게 시각적으로는 강렬할지 모르지만, 방사능 유출의 측면에서 유의미하게 많은 양은 아니다.
진짜 문제는 수질오염이다. 우리 조사 기간이 우연히 하기비스가 후쿠시마를 휩쓸고 지나간 직후였다. 제염작업 안 된 지역에서는 태풍‧폭우가 지나가고 나면 흙에 포함돼있던 방사능이 쓸려나가 지하수를 타고 강물로 흘러 들어간다. 그 영향을 적나라하게 확인했다. 드론을 이용해 강변의 오염도를 측정했다.

일본 정부는 현재 300m 상공에서 측정하고 있고, 그린피스가 기존에 사용했던 드론 기술로는 100m 상공에서 방사능을 측정했지만 이번에 사용한 건 5~10m 높이에서 방사능을 측정하는 기술이다. 더 직접적이고 유효한 데이터다. 물론 기존처럼 걸어 다니는 방식으로 측정하기도 했다. 수천 개 지점, 여러 가지 높이에서 관측해서 확보한 엄청난 양의 데이터 분석을 막 시작했고, 다음 해 3월 보고서를 낼 것이다.

현재 강물의 방사능 오염에 대해서는 아무도 연구를 하고 있지 않다. 물을 떠서, 증발시킨 뒤 남은 시료를 수천개 지점에서 분석해야 하므로 큰 연구기관에서 많은 시간을 들여 해야 하는 일이다. 심지어 흙이 이미 다 쓸려내려 간 뒤 블랙백을 건져내기 위해 노동자들을 강물에 들여보내는데, 블랙백 유출보다 그게 더 위험하다.

Q : 방사능 오염수 저장 탱크는 믿을 수 있나
태풍 하기비스가 지나간 뒤 폭우, 강 범람으로 물에 잠긴 후쿠시마 현.[로이터=연합뉴스]
A : 하기비스때처럼 폭우가 지나가면, 지하수도 엄청난 양이 늘어난다. 비가 쏟아지면 숲에서 방사능이 강으로 흘러드는 부분은 대책이 없지만, 늘어난 오염 지하수를 보관하는 탱크는 정부가 관리할 수 있다. 이게 지금 시점에서 인간이 조절할 수 있는 유일한 부분이다.

Q : ‘저장할 곳 없다’는 말은 사실인가
A : 일본 정부의 지금 논리는 '저장할 곳이 없어서 방류할 수밖에 없었다'인데, 이건 거짓말이다. 2022년까지는 탱크 용량이 남는다. 그런데 후쿠시마 인근에 도쿄전력이 마련한 오염 흙 보관 장소가 있다. 그래서 오염수 태스크포스(TF)가 '흙보다 오염수가 더 시급한 문제니, 물을 대신 저장하면 안 되냐'고 제안했는데, 도쿄전력은 '이곳은 흙 보관용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안 된다'는 입장만 앵무새처럼 고수하고 있다.

Q : 누구를 위한 제염인가
A : 방사능에서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선 오래 떠나 있는 게 가장 좋다. 나미에를 10년간 비우면 방사성 세슘은 반으로 줄어든다. 지금 제염작업에 노동자들이 투입되고 있는데, 아무리 방호복을 입어도 노출을 아예 막을 순 없다. 게다가, 좁은 지역은 제염이 가능하지만, 후쿠시마 전체를 제염한다? 돈만 많이 들 뿐, 불가능하다. 지금 제염작업의 목적이 '사람'을 위한 게 아니다. 도쿄전력은 이재민 보상금을 월 40만 원 이상 상향하길 거부하고 있는데, '사람을 위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지금 제염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건 기업이다. 도쿄전력이 빚을 내가면서까지 지불하는 제염작업으로 후쿠시마 인근 산업경기가 조금 살아났다.

Q : 그럼 오염 지하수는 어떻게 처리해야 해? 이상적으로.
A : 700:1로 희석해서 17~18년 동안 방류하는 시나리오를 연구한 학자도 있긴 한데, 희석해도 방사능 총량은 같기 때문에 '방류 기준'에는 맞을 수 있어도 정답은 아니다. 그린피스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방법은 일단 저장공간 확보해서 저장해두고, 반감기 여러 번 지나서 방사능이 줄어들면 그때 방사능을 줄이는 처리를 거친 뒤 흘려보내는 것이다.

Q : 새 환경 장관 '고이즈미 아들' 좀 다를까?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환경상. 고이즈미 전 일본 총리의 아들이다. [로이터=연합뉴스]
A : 새 장관 부임 후 일단 '오염수 TF'가 만들어졌고, 어민·시민단체(NGO) 등 압력을 받아서 오염수 대책 중 '탱크 저장'을 선택지로 추가했다. 그 부분은 긍정적이긴 하다. TF가 설령 '오염수 탱크 저장'을 최종안으로 제안하더라도 일본 정부가 받아들여야 하므로 아직은 알 수 없다.

Q : 올림픽, 해도 될까?
A : 올림픽에 대해 그린피스는 직접적인 의견을 내지 않는 게 공식 입장이다. 다만, 지금 후쿠시마 몇몇 지역은 매우 비정상적인 상황이다. 하루에 방사능 오염 흙을 2000 트럭씩 옮기는 건 정상은 아니다. 아베 정부는 2013년부터 "10년이 지났으니 모든 게 통제되고 있다"고 말해왔다. 정치적인 대중 소통 수단에 불과하다. 일본 정부는 지금 '올림픽'을 자국민뿐 아니라 전 세계를 향해서 '안전하다'를 홍보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올림픽은 관중, 선수, 관계자, 수많은 사람이 장기간 체류하는 행사다. 가장 가까이에서 야구·소프트볼이 열린다. 방사능이 높은 지역이 어디인지, 어느 정도인지, 개인과 참가국이 결정할 수 있게 모든 정보가 공개돼야 한다. '사람들이 위험에 처할 가능성'을 가장 큰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Q : ‘방사능을 없앨 수 있다’는 판타지라는 말인가
A : 후쿠시마 발전소 아래에는 녹은 연료가 1100톤 있는 거로 추측되지만, 아직 그마저도 정확한 계산이 아니다. 그런데 아베 정부는 '10년 안에 다 들어내겠다'고 한다. 이건 과학도, 공학도 아닌 정치적 수사일 뿐이다. 일본 정부는 기본 방사능 원리를 믿지 않고, 통제구역에 들어가서 일하는 인부들에게도 '안전하다'고 전략적으로 거짓을 말한다. 자연에 흩어져 있는 방사능이 비를 타고 지하수로 파고드는 걸 멈출 방법은 없고, 지하수는 계속 오염될 거다. '방사능을 우리가 통제할 수 있다'는 건 완전히 판타지다.
김정연 기자 kim.jeongyeon@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