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면증, 뇌졸중·심근경색 위험 높인다"

입력 2019. 11. 8. 11: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불면증이 심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국 베이징(北京) 대학의 리리밍 역학 교수 연구팀이 심뇌혈관질환 병력이 없는 48만7천200명(평균 연령 51세)을 대상으로 평균 10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 분석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7일 보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불면증이 심하면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국 베이징(北京) 대학의 리리밍 역학 교수 연구팀이 심뇌혈관질환 병력이 없는 48만7천200명(평균 연령 51세)을 대상으로 평균 10년에 걸쳐 진행한 조사 분석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7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들에게 ▲ 잠들기 어렵거나 자다 자주 깨는 날이 1주일에 3일 이상인지 ▲ 아침 너무 일찍 잠이 깨는지 ▲ 밤에 잠을 제대로 못 자 낮에 집중이 잘되지 않는지를 묻고 평균 10년 동안 추적 관찰했다.

전체 조사 대상자 중 11%가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깨는 그룹, 10%는 너무 일찍 잠이 깨는 그룹, 2%는 밤에 제대로 못 자 낮에 집중이 잘 안 되는 그룹으로 분류됐다.

조사 기간에 모두 13만32명에게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이 발생했다.

전체적인 분석 결과, 이 3가지가 모두 해당하는 사람은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질환 발생률이 3가지 중 하나에도 해당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18%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깨는 그룹은 심뇌혈관질환 발생률이 9%, 너무 일찍 잠이 깨는 그룹은 7%, 밤에 제대로 못 자 낮에 집중이 잘 안 되는 그룹은 13% 각각 높았다.

상대적으로 나이가 적은 사람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졌다.

이 결과는 음주, 흡연, 운동 등 다른 변수들을 고려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신경학회(American Academy of Neurology) 학술지 '신경학'(Neurology) 온라인판(11월 6일 자)에 실렸다.

불면증 [게티이미지뱅크 제공]

skhan@yna.co.kr

☞ 손흥민, 고메스에 '사과' 문자 "답장 받았지만 내용은…"
☞ 탈북녀가 말하는 남한보다 북한이 좋았던(?) 점 3가지
☞ 중국의 한국 따라하기?…청소년 '게임 셧다운제' 도입
☞ "전두환 알츠하이머?…골프 타수 계산도 정확"
☞ '피임 효과 한 달' 패치 개발…남자용? 여자용?
☞ 손학규, 유승민에 "보수통합 잘 하시고, 당적 정리해달라"
☞ 이웃 원성에…'골목식당' 돈가스집, 결국 포방터 떠나
☞ 박항서 베트남 축구감독 '최고대우' 재계약…연봉은?
☞ 日산케이 "韓, 정상환담 日동의없이 무단 촬영" 억지
☞ 하와이 '클라스'?…집 앞마당 '용암튜브'에 빠져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