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 수위 높인 美.."주한미군 韓 근무 수당도 내라"

김혜영 기자 입력 2019. 11. 8. 22:42 수정 2019. 11. 8. 23: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이 올해보다 5배가 넘는 돈을 요구하고 있다는 소식 전해드렸었습니다. 주한미군이 한국에 배치될 때 추가로 받게 되는 수당이 있는데, 그 부분을 분담금에 포함시켜 달라고 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김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지금까지 두 차례 진행된 내년도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미국이 주한미군의 인건비 가운데 일부를 우리 측에 요구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정부 소식통은 미군 장병이 한국에 파견될 때 수당이 늘어나 급여가 15% 이상 늘어나는데 이 부분을 미국이 요구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또 한반도 내 미사일 방어체계와 관련한 운용 비용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방위비 분담금을 주한미군 주둔 비용에 한정시킨 현 협정의 범위를 넘어서는 요구입니다.

결국 미국은 이 협정을 고쳐서라도 올해 5배 이상의 분담금을 받아내겠다는 것입니다.

정부도 미국의 요구가 예년 수준을 벗어났다는 입장입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역외 부담 등등을 포함한 미국 측의 설명 부분이 있고, 또 요청 부분이 있습니다.]

다음 주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방한하면 방위비 분담금 인상은 물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연장 문제가 중점적으로 논의될 전망입니다.

[호프먼/美 국방부 대변인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는 우리가 해결을 보고 싶은 겁니다. 북한 활동 같은 지역 최대의 위협에 집중할 수 있을 겁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한일 군사협정 종료로 한미 동맹이 옅어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일본의 수출규제 철회가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영상취재 : 김원배, 영상편집 : 이승열)     

김혜영 기자khy@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