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국전 당시 자살 특공대 운영한 사실 드러나

박형기 기자 입력 2019. 11. 11. 08:31 수정 2019. 11. 11. 10: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한국전쟁 당시 가미카제식 자살 특공대를 운영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1일 보도했다.

이 특집에서 중국 공군은 1950년~1953년까지 진행된 한국전 당시 일본의 가미카제식 자살 특공대를 운영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한국전에 참전했던 리한의 회고록으로 구성된 특집에서 중국 공군은 이 같은 사실을 시인했다.

이같은 리씨의 회고는 중국 공군이 한국전 때 자살특공대를 운영했다는 것을 시인한 것이라고 SCMP는 평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공군 조종사로 한국전에 참전했던 리한 - SCMP 갈무리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 = 중국이 한국전쟁 당시 가미카제식 자살 특공대를 운영한 사실이 드러났다고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1일 보도했다.

11일은 중국 공군 창설 70주년이다. 이날을 기념해 중국군 기관지인 해방군일보는 특집을 마련했다. 이 특집에서 중국 공군은 1950년~1953년까지 진행된 한국전 당시 일본의 가미카제식 자살 특공대를 운영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한국전에 참전했던 리한의 회고록으로 구성된 특집에서 중국 공군은 이 같은 사실을 시인했다.

중국이 공군을 창설한 것은 1949년이었다. 이에 따라 1950년 한국전이 발발했을 당시 중국 공군은 창군 1년밖에 안됐다. 따라서 비행기도 부족했고, 조종사들의 비행기술도 수준 이하였다.

참전 당시 27세였던 리씨는 “미국 전투기와 충돌하는 것이 모든 조종사들의 의무였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당시 미국의 공군은 압도적인 공군력을 보유한 것은 물론 2차 대전을 경험했기 때문에 조종사들의 비행기술도 좋았다.

이에 비해 중국은 전투기도 최신 전투기가 아니었고, 창군 1년도 안돼 조종사들의 비행능력이 형편없었다. 이에 따라 모든 조종사들은 유사시 미국 전투기와 충돌하는 훈련을 받았다.

한국전 당시 중국 공군의 주력기종이었던 미그-15 전투기 - SCMP 갈무리

리씨는 “우리는 미국기와 대항하는 기술을 배웠지만 역부족이었고, 이를 타개하는 방법은 미국기에 돌진하는 것뿐”이었다고 회고했다.

리씨는 “당시 대부분의 조종사들은 전투에 투입되기 전 겨우 몇 시간 정도 밖에 실전훈련을 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전에 참전한 조종사들은 모두 죽을 각오가 돼 있었으며, 기꺼이 그렇게 하려 했다”고 말했다.

이같은 리씨의 회고는 중국 공군이 한국전 때 자살특공대를 운영했다는 것을 시인한 것이라고 SCMP는 평가했다.

sino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