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단결·절박·겸손" 총선 광폭행보..'원팀 메시지' 발신

2019. 11. 12. 11:5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친문-비문 회동..靑출신에 경고 "특혜 꿈도 꾸지 말아야"
'文의 사람들' 여의도 추가 복귀 전망..강기정·윤건영·고민정 거론
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서혜림 기자 =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친문(친문재인) 핵심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여권 승리'를 위한 준비작업에 돌입해 광폭 행보를 보이는 모습이다.

양 원장은 친문과 비문(비문재인)을 아우르는 '원팀 메시지'를 당내에 발신하는 한편, 인재영입 물밑작업과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을 통한 공약 개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12일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양 원장은 최근 당내 여러 인사를 만나 "이번 총선에서 중요한 것은 '단결, 절박, 겸손'"이라고 강조했다.

양 원장은 특히 지난 총선에서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옛 자유한국당)이 분열로 실패한 모습을 따라가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 강하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양 원장은 '더불어민주당 원팀' 메시지 발신에 주력하고 있다.

그는 당내 극심한 친문·비문 지지자 갈등을 지우기 위해 최근 김경수 경남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의 회동을 주선했다.

당시 만남은 이 지사와 지난 경기지사 경선에서 경쟁했던 전해철 의원의 이 지사 탄원서 제출, 전 의원과 이 지사를 비롯한 친문·비문 인사 단체 회동으로 이어졌다.

양 원장은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총선에 대거 출마하면서 당내 불만과 갈등을 일으킬 소지가 있는 것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그는 최근 민주당 의원 10여명과의 만찬 자리에서 "청와대 출신 출마 희망자 중에는 총선 승리에 꼭 필요한 사람도 있지만, 크게 기여한 것도 없이 청와대 경력만 내세워 출마하려는 사람도 많다"며 "특혜는 꿈도 꾸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나와 백원우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불출마를 결심한 이유 중 하나는 청와대나 대통령을 팔아 덕을 보려는 사람들에게 필요하면 '악역'을 할 생각이 있어서다"라며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양 원장은 이처럼 '원팀 메시지'를 강조하는 한편, 총선 인재영입과 공약 개발에도 관여 중이다.

이해찬 대표가 직접 인재영입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인재영입을 주도할 예정인 가운데, 양 원장은 백원우 부원장, 최재성 의원 등과 함께 이 대표를 '보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 원장은 또 최근 민주연구원을 통해 '모병제 카드'를 꺼내 들기도 했다. 이후에도 양 원장이 이끄는 민주연구원과 당 정책위원회가 함께 여권의 총선 핵심 공약을 개발해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국무회의 참석한 윤건영 실장 (부산=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이 12일 오전 부산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있다. 2019.11.12 xyz@yna.co.kr

문 대통령과 가까운 양 원장이 이처럼 여권 총선 승리를 위한 적극적인 물밑 작업에 나선 한편, 또 다른 '문(文)의 사람들'이 청와대에서 여의도로 속속 복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은 서울 구로을과 부천 등지에서 출마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강기정 정무수석과 고민정 대변인도 각각 광주 북구갑, 서울 서대문 등에 출마할 수 있다는 예상이 있다.

이미 총선 출마를 준비 중인 청와대 출신 인사들도 상당수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과 윤영찬 전 국민소통수석, 이용선 전 시민사회수석, 정태호 전 일자리수석, 한병도 전 정무수석, 박수현 전 대변인, 권혁기 전 춘추관장 등이 대표적이다.

김영배 전 민정비서관, 김우영 전 자치발전비서관, 김봉준 전 인사비서관, 나소열 전 자치분권비서관, 남요원 전 문화비서관, 민형배 전 사회정책비서관, 복기왕 전 정무비서관, 송인배 전 정무비서관, 조한기 전 제1부속비서관 등도 지역을 다지고 있다.

청와대 출신 인사들은 이번 총선 공천에서 기존 당내 인사들과 치열한 경선을 거칠 전망이다.

이 과정이 양 원장이 강조한 대로 '특혜 없이' 진행돼 당내 갈등과 분열이 최대한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게 민주당의 숙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양 원장의 생각에 대체로 공감한다"며 "청와대 출신 중 충분한 자질과 자격, 능력이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주민들로부터 능력을 검증받지 못한 사람도 있을 수 있다. 이런 부분을 신경 쓰는 정서가 당내에 있다"고 말했다.

charge@yna.co.kr

☞ '15살 차이 극복' 전현무-이혜성 아나운서 열애
☞ 난민출신 '콩고 왕자' 조나단, 외대 합격했지만…
☞ 호주 연쇄 살인마는 왜 배낭 여행객만 노렸나
☞ '대마 밀반입' 홍정욱 딸, 19세 미만 미성년자라…
☞ 해운대 초고층 건물서 외국인들 몰래 뛰어내렸다
☞ 통근열차 승강장서 샌드위치 먹었다고 수갑 체포
☞ "침대 위 스마트폰이 더 나쁜 습관인 결정적 이유"
☞ "탈북민, 국정원에 말 한마디만 잘하면 집준다?"
☞ '남성 성추행 혐의' 뮤지컬배우 김호영는 누구
☞ LA타임스 "류현진 잔류? 셀프 디스카운트 해준다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