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檢에 수사종결 요청.."1년6개월 전화도 없었다"

장영락 2019. 11. 15. 10: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한 수사를 지휘했다는 이유로 자유한국당과 사건 관련자들에게 고소·고발당했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최근 검찰에 수사 종결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자신의 피고발인인 신분이 유지돼 인권 침해가 발생하고 있고, 이에 조속한 수사 종결을 요청했다는 것이 황 청장 설명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황 청장은 내년 출마 의사를 부인하지 않아 이번 수사종결 요청 역시 이와 관련된 것임을 인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과 관련한 수사를 지휘했다는 이유로 자유한국당과 사건 관련자들에게 고소·고발당했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최근 검찰에 수사 종결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황 청장은 연합뉴스에 “2~3주 전쯤 울산지검장에게 수사에 대한 결론을 내리고 종결해 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편지 형식으로 적어 전달했다”고 밝혔다. 수사에 응할 의사를 밝혔음에도 검찰이 사건을 1년6개월 동안 고의적으로 끌고 있다는 것이 황 청장 주장이다.
사진=뉴시스
황 청장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검찰은 전화나 서면 진술 요청조차 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자신의 피고발인인 신분이 유지돼 인권 침해가 발생하고 있고, 이에 조속한 수사 종결을 요청했다는 것이 황 청장 설명이다.

내년 총선 출마설이 돌고 있는 황 청장은 선거에 나서기 위해서는 피고발인 신분을 벗어야 한다. 현행 공직선거법 상 공직자는 선거일 90일 전까지 사퇴해야 하는데, 대통령 훈령에 따라 공직자가 조사나 수사를 받는 경우 면직을 허용하지 않아 사퇴를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황 청장은 내년 출마 의사를 부인하지 않아 이번 수사종결 요청 역시 이와 관련된 것임을 인정했다.

한국당은 지난해 3월 직권남용, 공직선거법·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당시 울산경찰청장으로 재직 중이던 황 청장을 고발했다.

울산경찰은 지난해 초 아파트 건설사업 이권에 개입, 외압을 행사한 혐의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 동생과 형, 비서실장 등을 상대로 수사를 벌였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소속 김 전 시장이 공천을 받은 3월16일 시청 비서실을 상대로 압수수색이 진행돼 한국당 측은 표적수사라며 반발했다.

이후 경찰이 기소 의견으로 송치한 3건 가운데 검찰은 김 전 시장 동생과 비서실장과 관련한 2건에 대해 혐의 없음 처분을 내렸다. 나머지 한 건에 대해서는 7명이 기소돼 4명이 1심에서 징역형, 벌금형을 받았다.

황 청장은 지난달 국회 국정감사 청문회 증인으로 참석한 자리에서 “경찰이 한국당 공천일을 몰랐다”며 표적수사라는 주장을 반박했다. 황 청장은 2건이 혐의 없음 처리된 데 대해서도 “검찰 결정이 모두 옳을 수 없다”며 수사는 정당한 첩보와 절차에 따라 이루어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장영락 (ped1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