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페미니스트인 나, 82년생 김지영 보고 눈물흘려"

2019. 11. 18. 19: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개봉해 화제를 모으는 영화 '82년생 김지영'을 언급하면서, 여성의 돌봄 부담 노동이 줄어야 한다고 했다.

박 시장은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서울 국제돌봄엑스포에서 서울의 "저는 3년 전 '82년생 김지영' 책을 보고 눈물을 흘렸고 절망감이 들었다"면서 "주인공 김지영은 굉장히 평범한 여성이고 직장인이었으며, 충분한 교육을 받았고 성공할 재능과 꿈을 가졌던 사람이다. 그런데 그 꿈은 결혼하고 아기를 낳으면서 산산이 부서졌다"고 아쉬워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돌봄노동 부담 줄여야 한다고 강조
마틴냅 교수와 대담서도 재차 입장 밝혀
박원순 자료사진. 1[연합뉴스]111

[헤럴드경제=김성우 기자]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개봉해 화제를 모으는 영화 ‘82년생 김지영’을 언급하면서, 여성의 돌봄 부담 노동이 줄어야 한다고 했다.

박 시장은 18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19 서울 국제돌봄엑스포에서 서울의 “저는 3년 전 '82년생 김지영' 책을 보고 눈물을 흘렸고 절망감이 들었다”면서 “주인공 김지영은 굉장히 평범한 여성이고 직장인이었으며, 충분한 교육을 받았고 성공할 재능과 꿈을 가졌던 사람이다. 그런데 그 꿈은 결혼하고 아기를 낳으면서 산산이 부서졌다”고 아쉬워했다.

이어 "현재 대한민국에서 육아와 돌봄은 오로지 개인과 가족, 특히 여성의 부담이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박 시장은 이어진 영국 런던정치경제대학교(LSE) 보건정책과 마틴 냅 교수와의 특별대담에서도 "저는 페미니스트가 맞다"며 "돌봄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서 여성의 피해가 생겨난다"고 재강조했다.

zzz@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