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강기정에 "황교안, 집앞에 온 손님..찾아봬라"(종합)

2019. 11. 20. 19: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청와대 앞에서 단식투쟁에 돌입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강기정 정무수석비서관을 보내 만류했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대표를 찾아가 "이런 건 참 옳은 방향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기정, 黃 만나 단식 만류.."이런건 옳은 방향 아니다"
"지소미아는 국익 문제..공수처·연비제는 원내대표들이 대화"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청와대 앞에서 단식투쟁에 돌입하자 문재인 대통령이 강기정 정무수석비서관을 보내 만류했다.

강기정 정무수석은 이날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단식농성 중인 황교안 대표를 찾아가 "이런 건 참 옳은 방향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굳은 표정의 강기정 정무수석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20일 오후 무기한 단식투쟁에 돌입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를 청와대 앞에서 만난 뒤 보도진 질문을 받고 있다. cityboy@yna.co.kr

강 수석은 인근에서 집회 도중 농성장을 찾은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 총괄대표 전광훈 목사도 만났다.

강 수석은 전 목사를 만난 자리에서 "(황 대표가) 날을 여기서 지새울 것 같다고 생각해서 대통령에게 보고드렸다"고 했다.

이 같은 보고를 들은 문 대통령은 "가서 어쨌든 찾아봬라. 어떤 의미에서 집 앞에 온 손님"이라고 말했다고 강 수석이 전했다.

강 수석은 황 대표가 단식투쟁을 하면서 문 대통령을 향해 제시한 3가지 조건 중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파기 철회에 대해 "지소미아는 여야 문제가 아니라 국익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정치권이) 힘을 모아야 한다"며 단식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황 대표를 설득했다.

3가지 조건 중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과 연동형비례대표제(연비제) 선거법에 대해서도 "오늘 이인영·나경원·오신환 등 3당 원내대표가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얘기하러 미국 방문을 했지만, 실제로는 선거법·공수처에 대한 대화를 많이 할 것이라 들었고, 그렇게 할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 두 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절차를 멈춰야 한다고 요구하는 황 대표에게 "패스트트랙으로 진행되는 법을 청와대가 중지시킬 수 없는 것 아니냐"며 "최대한 국회에서 대화해보시고, 저희가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면 참여한다는 생각"이라고 했다.

강 수석은 황 대표가 지난 18일 이들 현안을 놓고 문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제안했으나 거절당한 데 대해서도 "(회담 제안을) 사전에 못 들었다. 사후에도 못 들었고"라며 양측의 소통 과정을 해명했다.

단식 투쟁 중인 황교안 대표 찾아간 강기정 정무수석 (서울=연합뉴스) 이은정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0일 오후 청와대 앞에서 국정 대전환을 촉구하는 단식 투쟁을 하던 중 방문한 강기정 정무수석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ask@yna.co.kr

당시 '회담 제안' 언론 보도를 보고 오전에 청와대 김광진 정무비서관이 한국당 김도읍 대표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어떻게 된 거냐"고 물었고, 오후에 '시간이 있니, 없니'라는 식의 얘기가 오갔다는 것이다.

당시 김 비서관은 상부 보고 없이 "토요일(23일) 시간이 있다"는 취지로 답했는데, 실제로 문 대통령은 23일부터 국빈 면담이 잡혀 있었다. 나중에 강 수석은 김 비서실장에게 "황 대표와 대통령님은 필요하면 얼마든지 만나야 한다. 그런데 이미 시작된 국정상설협의체도 있고, 지난번 만찬도 있었다"고 말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zheng@yna.co.kr

☞ '죽기를 각오' 黃, 단식 첫날 靑 불허에 부랴부랴...
☞ 배철수 "3년은 늙어…팝송 디스크자키 자리가 딱"
☞ 김건모 결혼, 내년 1월서 전격 연기…진짜 이유는?
☞ 유승준 측 "귀화 고려않아…허위보도는 법적조치 고려"
☞ "박항서가 있어 여기까지"…베트남 아낌없는 박수
☞ 임신 6개월 여성 산책 중 사냥개 공격으로 숨져
☞ 두달새 재학생 9명 사망…대학가 무슨 일이?
☞ 무단횡단 노인 치어 숨지게 한 운전자 판결 뒤집혔다
☞ 김태원 "최근 패혈증 재발로 생사 고비 넘겨"
☞ 지난달 일본 방문 한국인 65.5%↓…감소율 갈수록 확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