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정치인들 "홍콩인 英 시민권 보장하라" 서한..홍콩선 10만명 청원

문예성 2019. 11. 22. 09:4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홍콩의 불안한 미래를 우려해 영국 시민권을 요구하는 청원에 10만명 이상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영국 정치인들이 홍콩주민들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9월 영국 정부 및 의회의 청원란에는 홍콩에 거주하는 영국 해외시민(BNO) 여권 소지자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보장해 달라는 청원에 10만명이 넘게 서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존슨 총리에게 서한 보내 촉구
"BNO 여권은 역사적 오류..늦기전에 과감한 행동"

[서울=뉴시스]문예성 기자 = 홍콩의 불안한 미래를 우려해 영국 시민권을 요구하는 청원에 10만명 이상이 서명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영국 정치인들이 홍콩주민들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2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이날(영국시간 21일) 8명의 국회의원을 포함한 정치인들이 이와 관련해 보리스 존슨 총리에게 연대서명한 서한을 보내 이같이 촉구했다고 전했다.

지난 1997년 영국의 홍콩 반환 이전에는 약 300만 명의 홍콩 주민이 영국에서 거주할 권리까지 보장받는 영국부속영토시민(BDTC) 여권을 소지했다. 반환이후 BDTC 여권은 무비자로 영국 방문이 가능하다고 해도 거주나 노동의 권리는 제한된 BNO 여권으로 대체됐다

지난 9월 영국 정부 및 의회의 청원란에는 홍콩에 거주하는 영국 해외시민(BNO) 여권 소지자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보장해 달라는 청원에 10만명이 넘게 서명했다.

9월 수백 명이 주홍콩 영국 총영사관에서 이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현재 유효한 BNO 여권을 보유하고 있는 홍콩 시민은 약 16만9000명이다. 시민권 복원 요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BNO 여권을 발급받은 홍콩 시민의 수는 더 늘어나게 된다. BNO 여권을 보유하고 있거나 신청 자격을 갖춘 시민은 34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 정치인들은 연명 서한에서 “BNO 여권은 역사적 오류”라면서 “다른 식민지와 달리 영국은 홍콩 주민들의 영국 거주권을 협의하지 않은채 일방적으로 박탈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들(거주권을 박탈당한 홍콩 주민)들 가운데 영국군과 함께 싸우고 영국 경찰에 복무한 사람도 있다”면서 “너무 늦기전에 과감하게 행동하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러나 영국 정부는 9월24일 “이는 1984년 체결한 영국-중국 공동선언을 위반하는 것 ”이라며 이미 청원에 거부 입장을 밝혔다. 아울러 “BNO 여권은 유일한 방법이며, 법을 개정할 계획이 없다”고 덧붙였다.

SCMP는 “오는 12월 12일 총선을 앞두고 존슨 총리는 브렉시트와 보건서비스 등 여러 현안에 직면해 있어 홍콩 사안과는 거리를 둘 것"이라고 예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