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일종족주의' 이영훈 "징용판결에 文정부 영향" 주장

2019. 11. 22. 10:4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제 징용의 강제성을 부정했다는 논란을 일으킨 '반일종족주의'의 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일본 기자들을 상대로 한 회견에서 작년 10월 한국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에 문재인 정부가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을 폈다고 산케이신문이 2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전 교수는 전날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3·1 독립운동 이후의 항일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지금의 정권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반일운동가로 대단하게 훈련된 집단"이라며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이 "그런 정권의 영향을 받은 판결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어판 출판 계기 방일 도쿄서 일본 기자들 상대로 회견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제 징용의 강제성을 부정했다는 논란을 일으킨 '반일종족주의'의 저자인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일본 기자들을 상대로 한 회견에서 작년 10월 한국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에 문재인 정부가 영향을 미쳤다는 주장을 폈다고 산케이신문이 2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전 교수는 전날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3·1 독립운동 이후의 항일정신을 계승하고 있는 지금의 정권과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반일운동가로 대단하게 훈련된 집단"이라며 대법원의 징용 배상 판결이 "그런 정권의 영향을 받은 판결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전 교수는 한일 양국 관계를 어렵게 하는 징용공 문제도 "한국인의 종족주의적인 관점에서 제기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교수는 또 "믿기 어렵겠지만 2005년 노무현 정부가 피징용자에게 보상을 하기까지 한국에서는 그것(징용 문제)과 관련해 신뢰할 수 있는 논문이나 연구서가 하나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도쿄=연합뉴스) '반일 종족주의' 저자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21일 도쿄 일본기자클럽에서 이 책의 출판 경위와 영향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일본기자클럽 홈페이지 캡처]

이 전 교수는 한국의 일본을 보는 관점이나 역사관에 대해선 "오늘날 한국에서 일본은 이해의 대상이 아니라 오로지 구원(仇怨·원수라는 뜻)의 대상"이라고 언급했다.

'일제 식민지 시대의 역사에 관한 객관적 평가'가 한국에선 "반민족행위로 규탄받는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그 결과로 오늘날 한국인은 자신들의 근대문명이 어디에서, 어떻게 생겨서 왔는지 모른다"고 말했다고 산케이는 전했다.

일제강점기 징용과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는 내용으로 논란이 된 '반일 종족주의'는 '반일 종족주의, 일한 위기의 근원'이라는 제목으로 번역돼 지난 14일 일본에서도 출간됐다.

이 책은 22일 오전 현재 아마존 재팬 사이트의 전체 서적 판매 순위에서 2위, 사회학개론 분야에서 1위에 올라 있다.

이 전 교수는 이 책의 일본어판 출간을 계기로 방일했다.

한편 한국 내에서는 이 전 교수의 '반일종족주의'에 대한 비판이 사회단체나 지식인들 사이에서 강하게 나오고 있다. 지난달 황태연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등 정치학자 6명은 '일제종족주의(日帝種族主義)'라는 반일종족주의 비판서를 발간하기도 했다.

parksj@yna.co.kr

☞ 무면허 음주운전 고교생, 포르쉐와 '쿵'…수리비 얼마
☞ 25층 아파트에 날아온 박쥐…"절대 접촉말라"
☞ "헤일리 美대사, 北ICBM 발사 때 비밀번호 까먹어…"
☞ 황교안, '황제단식·민폐단식' 비난에 입 열었다
☞ 박항서 '발끈'하게 한 태국 코치, AFC에 제소당해
☞ 정용기 "文대통령 '김정은 쇼' 구걸, 국제 망신"
☞ 美국방부 "조선일보는 즉각 기사 취소하라"
☞ 부모까지 뛰어든 진실 공방…아이돌 TRCNG 갈등
☞ 부처님 치아사리 한국에 첫 공개…일부분에 붉은빛
☞ 결혼식 미룬 김건모, 혼인신고는 왜 미리 했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