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앞 지소미아 힘겨루기..'단식' 황교안vs'폐기 촉구' 민중당

유자비 입력 2019. 11. 22. 12: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오는 23일 0시를 기해 종료되는 가운데, 22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지소미아 종료에 항의하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단식 농성이 사흘째 이어졌다.

김 의원은 '지소미아 폐기! 토착왜구 청산!'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며 "100명이 넘는 공당의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소미아를 연장하라고 단식 농성한다고 한다. 국민의 자존감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국익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황교안, 오전 8시부터 청와대 농성 이어가
지소미아 종료(23일 0시) 임박에 철야 전망
민중당, "지소미아 폐기 촉구" 릴레이 시위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2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3일째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2019.11.22.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자비 기자 =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이 오는 23일 0시를 기해 종료되는 가운데, 22일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지소미아 종료에 항의하는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단식 농성이 사흘째 이어졌다. 반면 민중당은 이런 황 대표를 비판하며 '지소미아 폐기'를 촉구하는 1인 시위에 돌입했다.

황 대표는 전날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에서 차린 천막 앞에서 수면을 취한 뒤 이날 오전 8시께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 도착, 단식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검은색 패딩 점퍼와 흰색 마스크, 털모자 차림의 황 대표는 돗자리와 작은 탁자를 갖다놓고 서류를 살펴보거나 지긋이 눈을 감으며 다소 수척해진 모습을 보였다.

지소미아 종료 시점(23일 0시)이 임박한 만큼 황 대표는 청와대 앞에서 철야 농성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3일 청와대 앞에서 비상 의원총회도 열릴 전망이다.

단식 농성을 지지하는 당 소속 의원들의 격려 방문도 이어졌다. 김세연 의원이 황 대표를 찾아 총선 불출마에 대한 이해를 구했고, 김진태 의원은 황 대표와 대화를 나눈 뒤 기자들과 만나 "고생하신다, 같이 동참하지 못해서 죄송하다, 우린 좀 욕먹는 게 의미되는 것이라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국대떡볶이 김상현 대표가 단식 농성 현장을 방문하기도 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김종훈 민중당 의원이 22일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지소미아 완전종료 촉구 1인시위를 하고 있다. 2019.11.22. bluesoda@newsis.com

반면 민중당 김종훈 의원은 '지소미아 영구 폐기'를 촉구하며 황 대표 농성장 옆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민중당도 자정까지 당 지도부들의 릴레이 시위를 벌인다는 계획이다.

김 의원은 '지소미아 폐기! 토착왜구 청산!'이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며 "100명이 넘는 공당의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소미아를 연장하라고 단식 농성한다고 한다. 국민의 자존감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국익을 훼손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황 대표의 단식 농성은 진정성이 없다. 국회로 간다는 데 굶는지 밥먹는지 국민조차 알 수 없다. 정말 국익을 위하고 나라를 위한다면 제대로 굶으셔야 한다. 제대로 추위를 이길 각오를 하셔야 한다"며 "체불임금, 세모녀 사건 등 곳곳에서 죽음이 이어지는데 이런 국민 아픔에서 단식 농성을 하자고 단 한 끼라도 굶은 적이 있나"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오로지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구축하겠다고 여기 와서 굶는 흉내를 내는 게 국민이 보더라도 웃을 일이 아닌가"라며 "지금이라도 단식을 중단하고 국민들 목소리를 경청하는 게 빠를 일"이라고 일갈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jabiu@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