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지소미아 갱신 韓결정 환영..한일과 3자 안보협력 계속"(종합2보)

입력 2019. 11. 23. 00:51 수정 2019. 11. 23. 11:5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국무부는 22일(현지시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한국 정부의 조건부 연기 결정과 관련해 "갱신(renew)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한미일 3자 안보협력을 강조했다.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 효력을 언제든 종료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시킨 데 대해 '지소미아 갱신 결정'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갱신' 표현으로 지소미아 연장 기정사실화 의도 관측.."한일 진지 논의 권고"
"한일관계 다른 영역서 안보사안 분리돼야"..'美안보이익 침해말라' 간접경고
워싱턴DC의 미 국무부 청사 [AFP=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백나리 특파원 = 미국 국무부는 22일(현지시간)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에 대한 한국 정부의 조건부 연기 결정과 관련해 "갱신(renew)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한미일 3자 안보협력을 강조했다.

한국 정부의 이번 결정을 지소미아 연장으로 기정사실화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문제 해결을 위한 한일의 진지한 논의를 권고하면서도 안보사안으로 확대시키지 말라는 간접적 경고도 내놨다.

미 국무부는 이날 연합뉴스의 논평 요청에 "미국은 지소미아를 갱신한다는 한국의 결정을 환영한다"면서 "이 결정은 같은 생각을 가진 동맹이 양자 분쟁을 헤쳐나갈 수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라고 밝혔다.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 효력을 언제든 종료시킬 수 있다는 전제하에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시킨 데 대해 '지소미아 갱신 결정'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미국이 한국 정부에 지소미아 연장을 공개 압박해온 상황에서 이번 결정을 지소미아 갱신으로 보는 미국의 시각을 드러낸 셈이다.

국무부는 또 "한일이 역사적 사안들에 지속성 있는 해결책을 보장하기 위한 진지한 논의를 이어갈 것을 권고한다"면서 "미국은 한일관계의 다른 영역으로부터 국방 및 안보 사안이 계속 분리돼 있어야 한다고 강력히 믿는다"고 강조했다.

한일이 갈등 해결을 위해 적극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하면서도 해묵은 양국 갈등이 미국의 안보이익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간접 경고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무부는 "우리가 공유하는 지역적·국제적 도전을 고려하면 3자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결정들은 시의적절하고 대단히 중요하다"면서 "우리는 공동의 이익에 대한 인식 하에 한일과 양자·3자 안보협력을 계속 추구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우리는 핵심 동맹 강화를 위해 일본 나고야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외교장관 회의에서 한일 대표단과의 만남을 고대한다"고 부연했다.

한국 정부는 이날 지소미아 협정 종료 통보의 효력을 정지하고 한일 간 수출관리 정책대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동안 일본측의 3개 품목 수출규제에 대한 세계무역기구 제소 절차를 정지한다고 발표했다. 수출규제 문제 해결을 위해 조건부로 지소미아 종료를 연기한 셈이다.

미국은 한국 정부가 지난 8월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했을 때 '강력한 우려와 실망'이라는 표현을 동원해 강하게 비판했으며 종료 시한 목전까지 지소미아 연장을 공개 촉구해왔다.

nari@yna.co.kr

☞ "퇴직한 뒤 무시"…60대 가장이 아내·딸 살해
☞ "한국 고속철 있지만 미국 없어"…방위비 더 내란 말?
☞ 김정숙 여사 "동백이가 좋아하는 두루치기 제일 잘해"
☞ LPGA 진출 첫해 시상식서 유창한 영어로 소감 밝혀
☞ 유시민 "징병제 유지하면 여성 징집 불가피"
☞ 황교안 대표 손 꼭 잡은 나경원 원내대표
☞ "살상게임 즐겼어도…" 종교적 병역거부자 무죄
☞ 현아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커플사진 공개 왜?"
☞ 청년임대주택 입구에 '쓰레기 산' 쌓인 이유는?
☞ 빅히트 유산슬…실험 거듭하더니 맞춤옷 찾은 유재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