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웹하드 업체에 日음란물 '전면차단' 요구할 수 없다"

입력 2019. 11. 25. 06: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웹하드에 무단으로 올라오는 일본의 음란 동영상에 대해 법원이 "저작권 침해는 인정되나 웹하드 업체에 이를 전면 차단할 의무를 지울 수는 없다"고 판결했다.

A사와 일본 업체들은 이용자들이 자사 영상물을 무단으로 업로드·다운로드하는 것을 B사가 방조했다며 저작권 침해 행위를 정지해 달라고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창작성 있어 저작권 침해 인정되나 웹하드에는 '제한된 의무' 부과"
음란물 유통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국내 웹하드에 무단으로 올라오는 일본의 음란 동영상에 대해 법원이 "저작권 침해는 인정되나 웹하드 업체에 이를 전면 차단할 의무를 지울 수는 없다"고 판결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6부(정완 부장판사)는 국내 영상물 유통업체 A사가 일본의 성인 영상물 제작·유통업체 12곳을 대표해 웹하드 업체 B사를 상대로 낸 영상물 복제 금지 소송에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A사와 일본 업체들은 이용자들이 자사 영상물을 무단으로 업로드·다운로드하는 것을 B사가 방조했다며 저작권 침해 행위를 정지해 달라고 요구했다.

재판부는 웹하드 이용자들이 일본 제작사들의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점은 인정했다.

재판부는 "아무런 창작적 표현 없이 남녀의 실제 성행위 장면을 녹화하거나 몰래 촬영한 것이 아니라면 그 창작성을 부인할 수 없다"며 "그것이 음란물이라면 배포권·판매권 등이 제한될 수는 있지만 저작권자 의사에 반해 유통되는 것을 막아달라고 요구할 권리까지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A사 등이 제시하는 영상물은 음란물이라고 하더라도 기획·촬영·편집 등 과정을 거쳐 저작자의 창작적 표현형식을 담고 있으므로 저작권법의 보호 대상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B사가 이용자들의 저작권 침해행위를 방조했다고는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불법 전송을 '전면적으로' 차단할 의무가 있지는 않다는 이유에서다.

재판부는 저작권법이 온라인 서비스 제공자에게 저작권 보호와 관련해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한다고 규정한 부분을 근거로 들었다.

재판부는 "이는 기술적 한계 등으로 인해 불법 전송을 전면적으로 차단할 의무를 부과할 수는 없다는 점을 고려해 권리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필요한 조치를 하도록 제한적인 의무를 부과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B사의 경우 5년간 26만개의 영상을 삭제하고 39만개의 금칙어, 95만개의 해시값 등을 설정해 영상을 차단한 만큼 기술적인 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 없다고 재판부는 판시했다.

또 B사가 영상물 고유의 특징을 이용하는 이른바 'DNA 필터링'까지는 하지 않았지만, 비용 문제나 A사 등이 DNA 추출을 위한 자료 제공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이를 강제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sncwook@yna.co.kr

☞ 故구하라 측 "유족·지인 충격 커…조문 자제 당부"
☞ 구하라 비보에 '법정 공방' 前연인 SNS 닫았다
☞ '사과받았다' 靑발표에 日외무성 간부 "사실 아냐"
☞ 황교안 단식 6일차 돌입…강추위에 건강 상태는?
☞ 美 B-52폭격기, 대한해협→일본 비행한 이유는
☞ 커피전문점 만족도 스타벅스 2위…1위는 어디?
☞ 신작 가뭄 주류업계 "구관이 명관"…옛 히트작 재투입
☞ 홍콩이공대 잔류자들 "언어장애·거식증 겪어"
☞ 생후 3개월 딸 혼자 집에 두고 20대 부부는
☞ 비행기에서 인터넷 라이브 방송했다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