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시위' 대자보 훼손 논란..경찰, 중국학생 5명 입건

김영상 기자 2019. 11. 25. 12: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홍콩 민주화 시위를 둘러싸고 국내 대학가에서 벌어지는 대자보 훼손, 폭행 등 논란과 관련해 경찰이 5명을 입건하는 등 수사에 나섰다.

경찰은 대학 대자보를 훼손한 혐의(재물손괴)로 중국학생 5명을 입건, 최근 소환조사를 마쳤다.

한편 대학가에서는 홍콩 민주화 시위와 관련해 국내 대학생과 중국인 유학생 사이에 여러 차례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찰 CCTV 분석 통해 추가 수사.."사유 인정되면 강제추방 가능성도"
17일 오후 서울 동대문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야외게시판에 홍콩 민주화 시위 지지 대자보와 반대 대자보가 붙어있다. /사진=뉴스1

최근 홍콩 민주화 시위를 둘러싸고 국내 대학가에서 벌어지는 대자보 훼손, 폭행 등 논란과 관련해 경찰이 5명을 입건하는 등 수사에 나섰다.

이용표 서울지방경찰청장은 25일 서울 내자동 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까지 5개 대학, 총 7건에 대해 신고를 받거나 고소장을 접수했고 그중 5명을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대학 대자보를 훼손한 혐의(재물손괴)로 중국학생 5명을 입건, 최근 소환조사를 마쳤다.

이 청장은 "목격자 탐문이나 CCTV(폐쇄회로화면) 영상 분석 등을 통해 관련자를 추가 입건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한국학생과 중국학생 간 폭행 시비 등 사건에 대해 경위를 파악하고 추가 입건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출입국관리법에 따라 강제 추방사유가 되면 추방한다"며 "(경찰 수사) 결과를 통보하고 판단은 출입국관리사무소에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각 대학이 학내 예방순찰을 요청하면 직접 순찰에도 나설 계획이다. 이 청장은 "대학별로 의견을 묻고 협의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학가에서는 홍콩 민주화 시위와 관련해 국내 대학생과 중국인 유학생 사이에 여러 차례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홍콩의 진실을 알리는 학생모임은 이달 학내 레넌 벽이 훼손된 사건과 관련해 이달 20일 경찰에 수사를 요청했다.

한양대에서는 한국 학생이 붙인 대자보를 중국 학생이 떼려는 과정에서 수십 명이 몰려들면서 몸싸움이 벌어졌다.

고려대에서는 홍콩시민 지지 관련 포럼 행사에 대한 유인물을 나눠주는 학생에게 중국인 유학생으로 보이는 인물이 이를 받아 바로 찢어버리는 일도 있었다. 이외에도 연세대, 동국대, 명지대, 세종대 등에서 대자보 훼손이나 폭행 등 문제로 논란이 되고 있다.

[관련기사]☞'구하라 사망'에 전 연인 최종범, SNS 비공개 전환슬리피 "생활고 안 괜찮다…세보이려 몸에 문신도"설리 이어 구하라까지… '베르테르 효과' 우려영하 40도 "추워서"… 집 안에서 폐타이어 태우는 나라'내가 황교안이다'… 황교안 단식응원 실검운동
김영상 기자 vide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